비스틀리
알렉스 플린 지음, 김지원 옮김 / 북폴리오 / 2011년 3월
평점 :
절판


비스틀리는 미녀와 야수 동화를 현대에 맞게 새롭게 써내려간 소설이다.
미국의 문화나 감수성, 감각은 10대가 보았을 때 더 흥미를 가지고 볼 수 있는 내용이다.
누구나 다 알고 있는 스토리이지만 편하면서도 재미있게 읽을 수 있다. 

미녀와 야수, 어떻게 생각하면 단순한 교훈을 주제로 한 동화이다.
외모로 누군가를 평가하면 안된다는 것,
보이지않는 마음, 즉 내면의 아름다움과 진실한 사랑이 더 중요하다는 것을 깨우쳐 주는 동화이다.
이 동화가 시간이 지난 지금도 우리에게 적용이 되는 것은,
이 변하지않는 명제 때문일 것이다.
지금도 우린, 살아가면서 외모로 사람들을 평가하고 누군가를 만나는 기준의 하나로 
외모가 들어간다. 뛰어난 미모와 능력을 가지고 거기에다 집안 배경까지 좋다면 남들과 다르게 
보다 월등한 삶을 살 수 있는 게 현실이다 보니 조건을 더 중시하는 시대가 되었다. 

비스틀리를 읽고 난 후, 난 미녀와 야수라는 동화에 대해 다시 그 의미를 생각해보게 되었다.

일단, 비스틀리의 내용은 이렇다. 주인공 카일 킹스버리, 뉴욕앵커를 아버지로 둔 그는 공부는 못해도
잘생긴 외모와 잘 사는 집안배경으로 부족함없이 살아간다. 일에 바쁜 아빠를 자주 볼 수는 없지만 
원하는 것이라면 무엇이든 다 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 이런 완벽한 조건으로 왕자후보에 오르는 카일을
못마땅하게 생각하는 켄드라. 켄드라는 댄스파티 때 카일에게 차이고 이에 대한 보복으로, 물론 교훈을 
주기위해 카일을 괴물로 변하게 만들어버린다. 
괴물이 된 자신의 모습에 삶을 절망하는 카일. 그가 다시 자신의 외모로 돌아갈 수 있는 해법은 딱 하나.
진실한 사랑을 찾는 것이었다. 

미녀와 야수와 비스틀리를 비교한다면, 왕자 즉 야수는 카일인데, 지적이고 유능하기보다는 채팅을 
좋아하는 그는 생각하고 행동하는 면이 매우 어렸고 그런 점들이 귀여웠다.  
미녀와 야수에 나오는 마녀는 바로 켄드라이다. 켄드라는 소설에 자주 나오는데 카일과 같은 학교에 다녔던
그녀에 대한 비밀은 소설 뒷 부분에 숨겨져있었다.
장미정원 역시 이 책에서도 동일하게 나와있고 둘이 같이 책을 읽고 책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는 것, 춤을 추는 것,
눈싸움을 하는 것은 월트 디즈니 애니메이션과 똑같았다. 
다른 점이 있다면 카일이 사랑에 빠지게되는 대상 린다는 카일과 전에 알던 사이였는데 그녀는 마약중독자인 
아버지와 함께 살고 있었다. 이런 린다의 삶을 거울을 통해 지켜보고있던 카일에게 우연히 그의 장미정원에 린다의 
아버지가 침입하게 된다. 그는  자신이 살기위한 조건으로 린다를 이 집으로 보내게되고...
카일과 함께 행복한 시간을 지내던 린다는 거리에 쓰러져있는 자신의 아버지를 거울로 보고,
결국 카일의 곁을 떠나게된다. 린다를 사랑하게 된 카일은 거울을 통해 린다가 위험에 처해있음을 알게되
린다에게 달려간다. 결국 총을 맞고 쓰러지지만 린다의 키스로 그의 얼굴은 원래의 잘생긴 외모로 다시 돌아온다.
이로서 해피엔딩의 결말.

스토리의 진행에 있어서 아쉬웠던 부분은 린다가 마약중독자인 아버지에게 돌아갈 때 당위성이 좀 부족했고 
그가 린다를 구해내는 과정도 너무 쉽게 해소된 것이었다. 
카일과 린다가 서로를 알아가며 사랑에 눈을 띄게 되는 과정은 재미있게 읽힐 수 있어 좋고, 카일을 도와주었던
가정부나 그의 맹인교사의 등장 역시 괜찮았다. 

배경이 뉴욕이라는 것, 학교에서 벌어지는 사건들과 카일이 채팅창에 들어가서 대화한 이야기들이 함께 겹쳐져
진행되는 스토리적인 부분도 새롭고 신선해서 좋았다. 영화로는 어떻게 나타나고 변했을 지 더욱 궁금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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