촌스러워도 괜찮아 - 다른 사람 시선 신경쓰지 말아요
오인환 지음 / 마음세상 / 202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찌 된 일인지 제목만 봐도 위안이 되는 듯하다. 촌스러워도 괜찮다는 그 한마디가.

다른 사람 시선 신경 쓰지 말아야겠다며 늘 다짐하면서도 어쩔 수 없는 사회적 동물이라 그런가 타인의 영향을 쉽게 잘 받기도 하다. 그렇다고 외골수처럼 다른 사람과 어울리는데 서툴고 고집스럽게 산다는 게 좋다는 말은 아니다. 뭐든지 적당함이 필요하겠지.

타인의 생각을 지나치게 자기 자신의 삶으로 가져오지 말라는 뜻이라 생각한다.

국어사전에서 '촌스러움'이란 단어를 찾아보면, '어울린 맛과 세련됨이 없이 어수룩한 데가 있는 것'이라고 정의되어 있는데, 즉섬세하거나 꼼꼼하지는 못하지만 순진하고 어설픈 매력이 바로 촌스러움이라고 말한다.

남들보다 뒤처지지 않기 위해, 남들 한다는 것은 다 해봐야 하고 뉴스 기사도 봐야 한다. 촌스럽지 않기 위해 인생 대부분을 소모한다.

저자는 이러한 사회적 행태를 나무라는 것이 아니라 생각한다. 우리는 그만큼 타인에게 영향을 주고받으며 살아오고 있다는 것이니까. 단지 조금만 촌스럽기를 인정한다면 인생을 얼마든지 편해질 수 있다고 말하고 있다.


저자의 블로그 주소가 적혀있길래 한번 들어가 봤다. 소개란에는 '오인환'이라는 이름 대신 '이한'이라고 적혀 있었다. 이름을 바꾸신 건가?라는 생각을 하며.

'책 좋아하는 쌍둥이 아빠'라는 타이틀답게 꽤나 많은 서평 글과 육아에 관련한 포스팅이 적혀있었다. '기록의 힘'을 몸소 실천해 주고 있는 분인 듯하다.

제주에서 거주하고 있으며, 뉴질랜드로 유학을 다녀왔다고 전해진다.


목차에 있는 무수한 소제목.

'촌스러워도 괜찮아'라는 책 제목답게 시중에 나온 세련된 신간도서와는 거리가 있어 보였다. 글씨체도 복숭아체스러운 아기자기한 부분이 있었다.

책 내용이 좋아서 완독은 했지만, 조금 불편했던 부분은 오타가 꽤 있었고 띄어쓰기 부분이나 문맥이 어색한 곳도 종종 발견할 수 있었다.

옥에 티라고나 할까. 섬세한 퇴고가 약간은 아쉬웠으나 그걸 찾아내는 재미도 나름 있었다. 그만큼 내가 제대로 읽었다는 방증이기도 하다.


모든 것은 마음먹기 나름이다


이 문장은 책에 두세 번 정도 등장하는데,현실에서의 고통은 다른 사람이나 환경이 아니라 생각이 만들어낸 환상일 뿐이라고 말한다.

생각은 몸과 마음에서 나오는 것이다. 건강한 신체는 건강한 정신을 만들고, 건강한 정신은 건강한 신체를 만든다.

몸과 마음은 이어져있다는 것을 다시 되새기게 되는 부분이었다.


마음에 와닿는 문구가 있었다.

많이 가지려는 것 혹은 잘하려는 것은 욕심이 아니다. 욕심은 상충하는 다른 것을 갖는 것이다.

모든 것은 적게 노력하고 많이 얻어 가려는 욕심에서 비롯한다. 누구보다 쉽고 빠르게 이루고자 하는 욕심은 게으름의 산물이다. 가만히 앉아서 자석으로 100m 앞에 철사를 움직이려는 것과 같다.

[p.30-31]

이 말에 의하면 나는 욕심 덩어리다. 적게 일하고 많은 수익을 원하니까. 내가 원하는 수익을 내기까지의 과정은 결코 적게 노력하며 일할 수 없다. 부지런히 퍼스널 브랜딩을 하고, 나라는 사람의 실력을 키워나가야 했다. 그런 잘 하고 싶은 욕심이 늘 있기에 꾸준히 행동하게 되는 것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 떠오르는 분이 있었는데 '법륜스님'이었다. 마음이 편안해지는 느낌이었다.

읽으면서 숨 가쁘게 달려왔던 지난날들을 돌이켜보았고, 앞으로의 인생은 조금 나를 들여다보는 시간을 가지며 살아야겠다는 생각을 했으며, 지나치게 타인을 의식하는 행위가 '쓸데없는' 일이라는 것도 새삼 느꼈다.

한마디로 '나다움'에 대해서 고민해보게 만드는 책이었다.

네 잎 클로버의 꽃말은 '행운'이다. 세 잎 클로버의 꽃말은 '행복'이다. 우리는 네 잎 클로버를 찾기 위해 수많은 세 잎 클로버를 밟고 있는 것이다.

[p.45]

찰나의 행운을 위해 우리 곁에 늘 있는 행복을 참 많이도 놓치고 산다. 사실 20대에는 이러한 생각을 못 하고 살았다.


- 젊어서 고생은 사서도 해야 한다.

- 세상 돌아가는 것은 보고 살아야지.


이런 말들을 듣고 자랐다. 대부분의 젊은 사람들에게는 고생이란 단어가 '의무감'마저 들게 했고, 부정적인 소식만 들려오고 심지어는 '실생활에 별 도움이 안 되는' 그런 기삿거리도 '의무감'으로 봐야 했던 일이다.

별 내키지 않았던 의무감에 대해서 생각해보게 만든 책이기도 하다.

젊은 사람들이 고생을 하고 안 하고는 사는 방식, 가치관에 따라 선택할 일이고, 시사 따위의 뉴스를 보고 안 보고는 관심사에 대한 선택일 뿐이라고 생각한다.

오늘 하루를 살면서 나의 숨소리가 어떤지, 나는 어떤 목소리로 말하고 있는지, 나는 어떤 생각을 하고 살고 있는지도 모르고 우리는 하루를 살고 있다.

미래를 바꾸는 것은 남이 아닌 나다.


우리가 흔히 이용하는 SNS에는 장점도 있지만, 단점도 존재한다. 괴로워하는 것도 습관이듯 남과 비교하는 것도 습관이다.

스스로를 더 나은 사람과 비교하는 일은 발전이 아니라, '열등감 훈련'이라고 말한다.

현재는 디지털 시대에 한층 더 가까워진 시대이기 때문에 SNS가 더 활성화될 것이고 나보다 나은, 특출난 사람들이 계속 인터넷상으로 등장할 것이다. 그리고 알 수 없는 알고리즘으로 이끌기도 한다. 그들을 따라 하기에도 벅차다고 생각한다.

'촌스러워도 괜찮아'가 아닌, 이제는 정말 촌스러워져야 할 때라고 생각한다.

가볍게 읽은 책이지만 가볍지 않게 많은 생각을 한 책이다. 자신만의 촌스러움에 대해 고민해보는 것을 돕는 책이기도 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