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펙트 포트폴리오 - 위대한 투자 선각자 10인에게서 직접 찾아낸 ‘완벽한 포트폴리오’를 위한 맞춤 솔루션!
앤드류 로.스티븐 포어스터 지음, 김민영 옮김 / 부크온(부크홀릭)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투자에 왕도는 없다.

늘 버릇처럼 되뇌이는 문장이기도 하고, 실제로 특정한 세계관이나 방법론에 천착하는 사람들에 대한 부정적 시선을 가지고 투자에 임하고 있었습니다. 경제라는 것이 가변적이기도 하고, 특정 시점에 맞는 방법론이 시간이나 시기가 달라짐에 따라 아예 잘 맞지 않는 경우도 비일비재한 것이 투자라는 무대에서 저희 모두가 겪어내야하는 현상임을 감안할 때 이 투자라는 세계관을 균형잡힌 시각으로 바라보는 것은 매우 중요한 덕목임에 틀림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퍼펙트. 포트폴리오를 대하는 것에 있어서 제가 가장 경계하는 단어를 굳이 하나 뽑자면 퍼펙트라는 단어가 아닐까 싶을 정도로 책의 제목은 제 경계감을 극대화하기에 부족함이 없었습니다. 얼마나 단정적이고 뻔한 이야기들이 펼쳐져 있을까 하고 펼쳐든 책 안에는 완벽할 수 없는 이 세계에 최선을 다해서 완벽에 가까운 구조를 만들기 위해서 분투했던 선배들의 모습을 그리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좋았던 내용은 소개된 이론을 창시한 사람들에 대한 설명과 그들의 성장하는 배경과 경험들을 자세하게 소개하는 부분입니다. 즉 저희가 알고 있는 이론과 그 이론 뒤에 있는 사람들에 대한 소개가 나와있는 부분이 기존에 나와있던 책들과는 궤가 다른 부분이라고 할 수 있고, 그 부분만 해도 기존에 나와있던 많은 책들과 다르게 남는 것이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COVID19 부터 시작해서 초인플레이션의 시대, 이제는 경기침체에 이르기까지 급변하는 투자의 세계에서 잘 적응하기 위해 본인의 포트폴리오를 활용해서 이 책에 나와있는 지혜를 입혀볼 수 있다면 변화하는 시대에 잘 적응하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