햇살을 향해 헤엄치기
엘리 라킨 지음, 이나경 옮김 / 문학사상사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가끔 그런 생각을 한다.

왜이렇게 인생이 되는 일이 없이 꼬이는것만 같은가.

난 왜 이렇게 별거 아닌 일에 예민해지는가.

나는 왜 이렇게 작은 일에도 쉽게 상처를 받는가.

열심히 뛰어온 것 같은데 제자리 뛰기한 듯한

때로는 뒤로 밀려나고 있는 듯한 느낌을 받는가...

그것에 대한 답을 찾으러 심리학, 에세이 책을 읽기도 하고

답을 찾았다 여기기도 한다.

하지만 때로는 그 책의 진단이나 이래라저래라 하는 권유에

휘둘리고 싶지 않다는 생각도 든다.

이 소설은 내가 책에서 얻고 싶은 위로와 용기를

케이틀린이라는 주인공의 이야기로 잔잔히 전달한다.

이 소설의 주인공 케이틀린은

바람난 남편과의 이혼에서 완전히 번아웃 된채

유기견이었던 별나고 겁많은 개 한마리, 마크의 양육권을 갖기 위해

모든 재산과 물건들을 포기하고

주인공을 키워준 플로리다의 할머니 집으로 돌아간다.

그때 그녀의 나이는 겨우 스물일곱

할머니 나넷과 그녀의 친구들은 그녀를 반갑게 맞지만

케이틀린의 예상이나 기억과는 달리

포근하고 전통적인 할머니의 모습이 아닌

건강식단과 운동으로 다져진 세련된 외모로

애인 그리고 주변 친구들과 함께 인생을 알차게 채워나가고 있었다.

케이틀린은 할머니와의 이야기에서

젊은시절 놀이공원에서 인어 쇼를 했다는 이야기를 듣고,

함께 공연했던 친구를 페이스북을 통해 찾고,

다시한번 인어쇼를 기획하게 되고,

케이틀린이 의상을 제작하게 된다.

그 과정에서 케이틀린은

어린 시절 함께 수영하던 아빠가 심장마비로 사망하는 것을 목격했던 것,

자신의 사랑을 따라 딸을 떠났던 엄마에 대한 마음,

그리고 사랑했던 사람을 두려움으로 떠나보냈던 것

무대의상디자이너로서 꿈이 좌절되는 과정 등의

트라우마가 극대화 되지만 할머니, 이웃, 친구 등의 도움으로

이 소설의 제목처럼 '햇살을 향해 헤엄치기'를 시작하게 된다.

이 책에서 작가의 심리묘사나 상황묘사는 참 탁월해서

케이틀린의 심리가 나의 심리인것처럼 공감하고 긴장하면서 읽었다.

그리고 내가 위로 받고 한걸음 내딛을수 있는 용기도 이 책을 덮을 때는 얻은것 같다.

마지막으로 몇번을 다시 읽었던 문장을 한번 적어본다.

'...하지만 할머니가 오드리에게 보내라고 불러준 메시지에 부러움의 기색은 없었다. 나는 유치나 월경처럼 부러움도 나이가 들면 없어지는 것이기를 바랐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