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나고 재미난 과학 학교 : 독성 물질편 신나고 재미난 과학 학교
이블린 드 플리허 외 지음, 세바스찬 도닝크 그림, 정신재 옮김 / 주니어중앙 / 2012년 11월
평점 :
품절


제목처럼 신나고 재미나게 과학을 배울 수 있는 책.
이 시리즈를 읽다보니 정말로 잘 만든 과학책이구나. 과학교과서도 이렇게 재미나게 만들면 얼마나 좋을까하는 생각이 들었답니다.
 
아이들과 같이 신나고 재미난 과학학교 독성물질로 우리 주변에 있는 위험한 물질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우리 주변에는 독성물질이 많이 있는데 이런 것을 잘 모르고 지나가는 것 같아요.
과학시간에는 독성물질에 대해서 배우지 않는 것 같고 실제 주변에 많은 독성물질이 있지만 별로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고 넘어가게 되죠.
독성물질은 말 그래로 독을 가지고 있어서 사람을 아프게 하거나 심하면 죽게 만들 수 있어 굉장히 위험한 물질이랍니다.
 

1. 독성 물질에 중독되었을 때 우유를 마셔도 되나요? 6
2. 식물편: 식물에 독이 있는지 어떻게 알아요? 14
3. 동물편: 줄무늬독개구리가 하마를 이길 수 있나요? 24
4. 박테리아편: 상한 음식에도 독이 있나요? 36
5. 금속편: 어떤 금속에 독이 있나요? 42
6. 합성 물질편: 플라스틱에도 독이 있나요? 52
7. 약품편: 사람이 일부러 먹는 독성 물질이 있나요? 60
부록: 독성 물질 갤러리 64

 
식물, 동물, 박테리아, 금속, 합성물질, 약품으로 나누어 자세하게 독성물질에 대해서 알려주고 있어요. 중간중간 우리가 알면 좋은 상식들을 넣어놓았지요. 우리 주변에는 존재해 있는 모든 독성물질에 대해 쉽게 알 수 있도록 초등학생들의 눈높이에 맞추어 설명이 되어 있어 좋답니다.
 
  
 
백설공주에서 어떻게 독사과를 먹고 살아났는지 생각해보신 적 있나요? 그냥 동화니까 그런거라고 생각하셨지요. 이 책에서는 백설공주가 계모가 준 독사과를 먹고도 살아날 수 있었던 이유를 과학적으로 설명을 해 준답니다. 아이들이 이걸 읽으면서 동화도 근거가 있구나하는 말을 하더군요.
 
 

 
식물이나 동물, 미생물, 금속, 합성 물질 등 어느 곳에나 독은 있어요. 믿기 어렵겠지만 이 세상에 독이 되지 않는 것은 어디에도 없고, 때로는 모든 게 다 독이 될 수도 있답니다. 사실 독은 독자체보다 양과 사용 방법이 훨씬 중요해요.
 
우리가 생존하는데 없으면 안 되는 물도 많이 마시면 죽을 수 있다고 합니다. 한꺼번에 15리터의 물을 마시면 죽는다고 해요. 다들 알고 계셨든 사실인가요? 물 중독이라는 말을 들어본 적이 있고, 물에 대해 적은 책에서 이런 내용을 읽었었지요. 갑자기 많이 섭취된 물은 혈액을 묽어지게 해서 뇌세포를 팽창시키고 호흡을 어렵게 해서 사망에 이르게 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하나의 장이 끝나면 상식테스트가 들어 있어 아이들이 내가 잘 고 이해를 했나 스스로 테스트해 볼 수 있도록 되어 있어요. 쉬운 문제이지만 틀리면 다시 앞으로 돌아가 읽어볼 마음이 생길 수 있도록 만들어 줍니다.
 

해골에 두 개의 뼈가 교차된 것을 전세계적으로 독성물질을 표시하기로 했답니다. 글자를 모르는 사람이나 다른 나라에 가더라도 독성물질을 알아보기 쉽도록 하기 위해서랍니다. 독성물질을 글씨로 적거나 나라마다 다르게 표현한다면 큰일이 날 수도 있겠지요. 그런 사태를 방지하고자 전세계가 같은 표시를 하기로 했구나하며 아이들이 이해를 쉽게 합니다.
 
독에 중독되거나 몸이 갑자기 이상하다면 어디로 전화를 해야 하는지도 알려주네요. 전 119만 알고 있었는데 1339가 더 도움이 될 수 있겠더군요. 1339는 [응급의료정보센터]로 응급 상황에 대한 대처법을 알려준다고 하니 꼭 기억해 두어야겠어요.
  
독성 물질에 중독되면 당황하기 마련이에요. 대부분의 사람들이 독성 물질에 노출되거나 중독이 되면 우유나 물을 마셔야 한다고 생각해요. 하지만 사실 우유나 물은 해독에 도움이 되지 않아요. 독성물질을 먹으면 억지로 토해내야 한다는 사람도 있어요. 절대 그러면 안된답니다. 억지로 토하다가 식도를 더 크게 다칠 수 있으니까요.
 
아이들이 피자나 햄버거를 먹을때 흔히 같이 먹는 콜라가 처음에는 두통과 만성 피로를 치료하는 약으로 쓰였다는 것을 알고 아이들이 신기해 했답니다. 하지만 여기에 들어있는 카페인은 아이들에게는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치니 많이 먹으면 안 된다는 것도 알려주고 있지요. 아이들에게 백번 말하는 것보다 한 번 보여주는 것이 낫다고 제가 콜라는 몸에 안 좋아서 많이 마시면 안된다고 할때는 별로 심각하게 듣는 것 같지 않았는데 이 책을 읽고 나서는 역시 콜라는 안 좋은 음식이라며 안 먹는 것이 낫겠다고 하더군요.
 
마지막에는 독성물질들을 모아놓은 갤러리가 있어 좋아요. 아이들에게 직접 사진으로 보여주며 설명을 해주니 더 쉽고 재미있게 알 수 있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