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따라 할 수 있는 돈이 되는 발명·특허
김상준 지음 / 바이북스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누구나 따라 할 수 있는 돈이 되는 발명.특허> 김상준, 바이북스

우연한 계기로 번뜩이는 아이디어가 떠올랐을때 그것이 실제 존재하는 아이디어인지 확인해보고 싶어지고 유사한 아이디어가 없다면 이게 돈이 되는 아이디어는 아닐까 고민하게 된다. 실제로 특허로 등록해서 돈을 벌 수 있지 않을까라는 고민을 하는 순간에서 아이디어에 대한 구상은 멈추게 되는데 이 책은 그런 아이디어를 구상으로만 멈추지 말고 실제로 특허로 만들어 지적재산권을 확보하는 과정과 어떠한 아이디어가 실제로 특허 등록이 가능한 아이디어 인지 설명하고 있다.

우연히 발명가의 길을 걷기 시작해 학생들에게 발명과 지식재산권을 교육하는 발명교육가된 저자는 자신이 발명하면서 배운 노하우와 지식재산권을 등록하고 보호하기 위한 과정에 대해 소개하고 지식재산권이 가지는 파급효과나 최근까지 지식재산권을 둘러싸고 벌어졌던 여러가지 사건들과 사례를 소개하여 지식재산권을 활용하는 방법들에 대해 알려주고 있다.

이제는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진 일이지만 코카콜라의 비법은 특허로 등록하지 않고 영업비밀로만 보호하고 있다는 사실은 특허가 가지는 양면성을 잘 보여주는 사례라고 할 수 있다.

삼성과 애플간의 스마트폰 특허 전쟁도 서로에게 독이되는 것만은 아니었다는 사실은 특허의 가치도 중요하지만 특허로 인해 파생되는 마케팅적인 측면도 고려해야할 점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발명을 쉽게하는 8가지 비법으로 더하기 기법, 빼기 기법, 크기 바꾸기 기법, 아이디어 빌리기 기법, 모양 바꾸기 기법, 용도 바꾸기 기법, 반대로 생각하기 기법, 재료 바꾸기 기법을 소개하며 발명에 가장 중요한 진보성을 어떻게 만들어 가는 지 설명하며 특허 등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진보성이라는 점을 책에서 잘 설명해 주고 있다.

내가 발명자로 들어간 특허가 여러건 있고 학생때 출원한 특허가 기술이전 되어 현금화되는 과정도 직접 접했던 입장에서 특허에 대한 관심을 좀더 일찍 가졌다면 좋았을 것 같다는 아쉬움을 가지고 있어 이 책이 더 반가웠고 부록으로 직접 상표권 출원하는 방법을 따로 소개하고 있는 점도 나에겐 도움이 되는 부분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