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으로 읽는 기막힌 한국사 43 - 고조선부터 일제 강점기까지 왕을 중심으로 풀어쓴 한국사
김선주.한정수 지음 / 평단(평단문화사)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왕으로 읽는 기막힌 한국사 43> 김선주, 한정수, 평단

고조선부터 대한민국이 수립될때까지의 역사를 43개의 장면으로 구분해서 왕조의 변화에 따른 역사의 흐름에 맞춰 서술한 역사책이다.

고구려, 신라, 백제와 같은 삼국시대는 개별 국가에 대한 약사 형식으로 설명하고 있고 통일신라시대는 발해와 묶어서 남북조시대로 풀어나간다.

고려시대 부터는 상대적으로 왕위 세습과정과 그 과정에서 일어난 권력구조의 변화를 외부 세력과 연계해서 일목요연하게 잘 표현해주고 있다.

이제는 많이 알려져있지만 조선시대는 사실 왕권이 약한 것은 아니었어도 기본적인 건국이념 자체가 군신협력관계의 유교적 사고로 만들어진 나라이다 보니 권력투쟁과정도 더 복잡하게 전개되는 것 같다.

지금 우리가 바라보는 과거의 역사는 아무래도 왕조 중심의 역사를 더 쉽게 접하고 그에 따른 변화나 흐름을 이해하기는게 더 쉬울 수 밖에 없다.

고대나 중세는 좀 간단하게 정리된 편이고 중간중간 한반도 중심의 단일민족 국가라는 점을 강조하는 듯한 대목들에서 좀 아슬아슬한 감이 있지만 대체로 왕조 안에서 벌어진 사건들에 대해서는 객관적으로 서술하려고 노력했기에 책 한권으로 한반도 역사를 주욱 훑어보기엔 더할나위없이 좋은 책이었다.

역사 교과서의 요약본을 만든다면 이런 책이 되지 않을 까라는 생각이 들었다. 저자들의 견해가 곳곳에 가시처럼 숨어있어 살짝살짝 놀라긴했지만 교과서에서 배운 역사를 한 호흡으로 정리하고 싶은 사람이라면 어느 왕다음 어느 왕이었는지 왕조 중심의 역사 서술이 필요하거나 흐름을 이해하고 싶다면 읽어볼 만할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