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이 처음 만나는 동양 철학사 - 동양철학자 15인과 함께하는 동양철학 안내서
신성권 지음 / 피플앤북스 / 2021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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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이 처음 만나는 동양 철학사> 신성권, 피플앤북스

앞전에 청소년이 처음 만나는 서양 철학사와 같은 출판사에서 나온 동양 철학사에 대한 책이다. 서양 철학사는 편집부에서 편저한 것과 달리 이번 책은 철학자는 아니지만 인문분야에 정통한 전문작가가 지은 책이다.

아마도 기획에 의해 나온 것 같은 이 책은 서양 철학사보다는 인물 구성면에서 적다고 느껴지지만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만큼 왠지 시험이나 교과서에 필수적으로 언급되는 동양 철학자들에 대해 잘 정리해서 다루고 있다.

동양철학이라고는 하지만 동아시아 철학 근간을 이루는 제자백가시대의 공자, 노자,장자, 한비자부터 맹자, 순자와 동아시아에서 많은 영향을 미쳤던 석가까지 7명의 동양철학 원조와 한국에서 철학을 이야기할때 중요하게 다뤄지는 원효, 지눌, 이황, 조식, 이이, 정약용, 최한기, 최제우 8명에 대해 소개하여 총 15명의 철학자와 그분들이 주장했던 사상에 대해 정리해서 보여주고 있다.

동아시아의 철학의 근간은 유교, 불교, 도교 세 종교적 사상과 한비자 이룩한 법가사상이 근간을 이루고 있다는 것은 잘알고 있지만 사실 현실에선 법가의 사상이 진나라 통일이후 제도적인 면에서 가장 큰 영향력을 발휘했지만 역시 철학적인 면에서 유교가 더 높게 평가되는 것 같다.

유교의 철학이 법치에 녹아든다고 해야 할까?

여튼 한국 철학자로 소개된 분들은 조선시대 이전은 당연히 불교철학자들이었고 조선시대이후는 최제우 전까지 모두 유학자라는 점에서 우리나라 근대에 가장 큰 영향력을 가진 철학은 유교철학이라는 생각이 든다. 물론 정약용이나 최한기 같은 분들은 실사구시의 실학자들이었지만 근간을 이루는 유교적인 사상을 뒤바꾸지는 못했다는 생각이 든다.

그래도 정약용의 목민심서와 같이 나라의 실사구시면에 대한 깊은 고민이나 실생활에 도움이 되는 학문을 해야한다고 외치셨던 최한기와 같은 분들은 조선이 스스로 근대화의 길을 갈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지고 있었다는 아쉬움을 가지게 한다.

동양철학사에 대해 체계적으로 다시 복습할 수 있는 시간이었고 특히 최한기라는 분은 이전에 이름만 알고 있던 분이었는데 정양용보다도 많은 저작과 변증법과 유사한 사상을 일찍이 만들어 체화하고 있었다는 사실에 대해서 알게되었고 앞으로 좀더 이분의 저작을 찾아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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