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성공하는 카페 창업 낭만부터 버려라
전창현 지음 / 평단(평단문화사) / 2023년 8월
평점 :
교육 전문가, 작가, 강연가로 폭넓게 활동하시는 저자(전창현)가 카페를 창업했다. 그리고 카페창업자가 기본적으로 갖춰야 할 마인드와 진짜 창업에 필요한 현실적인 조언을 Chapter 1, 2에 담아서 [성공하는 카페 창업 낭만부터 버려라]라는 책을 우리에게 선보였다.
대한민국은 커피 공화국이라 말할 만큼 많은 분들이 커피를 좋아할뿐더러 정말 한 집 건너 하나씩 카페가 존재할 정도로 이미 포화 상태라 생각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7년 전이지만 저자는 카페를 창업해서 지금은 3개나 성공적으로 운영하고 있기에 누구보다 카페 창업과 운영에 있어서 실질적인 조언을 하기에 부족함이 없다고 생각 된다.
Chapter 1 에서는 저자가 어떻게 카페를 시작하게 되었는지에 대한 전후 배경이 담겨 있다. 개인적인 동기와 포부인 100세 시대, 다양한 사람들에게 필요한 교육프로그램을 만들어 운영하고 싶은 마음과 더불어 남편이 카페창업을 제안한 것이 발단이 되었다. 이후 누구나 막연히 생각했던 카페사장이 되기 위해서, 자신도 “지금 각오에 10배는 무장하라”는 마음가짐으로 준비하고 창업했기에, 오늘 여전히 카페 창업의 문 앞에서 서성이는 많은 사람들 역시도 지금의 생각과 마음보다 10배는 무장해야 한다는 메시지가 앞부분 핵심 내용이다.
저자는 이를 위해 ‘카페, 창업하면 망한다!’라는 관련 기사를 검색해서 댓글1,000개를 전부 정복하는 것으로 공부를 시작했으며 커피 공부를 비롯해 실패하지 않는 카페 창업을 위한 실질적인 필요사항들을 마인드맵으로 깔끔하게 정리해 나갔다.
Chapter 2부터는 카페 창업에 필요한 현실적인 조언 10가지에 대한 정리다. 꼭 순대 대로 읽을 필요는 없는 부분이지만, Part 01. 포지셔닝부터 읽으면 좋겠다. 왜냐하면 내가 창업하려는 카페의 아이템을 어느 정도 정확히 잡고 출발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기 때문이다. 내가 추구하고 싶고 판매하고 싶은 아인템에 대한 정확한 포지셔닝이 첫걸음이 될 것이다.
그리고 두 번째 파트에서 저자는 한 커피 프랜차이즈를 사업의 파트너로 선정하였으며 어떻게 동행하게 되었는지를 말한다. 개인 창업과 분명 여러 장단점이 비교되겠지만, 처음으로 카페 창업에 도전했던 저자나 비슷한 상황에 있는 사람들이라면 저자가 했던 방식을 따라 하는 것이 정말 유용하리라 생각된다.
이후 다른 파트에서는 시스템을 어찌해야 하는지, 마케팅, 고객과 서비스, 조직문화, 품질, 매출, 그리고 마지막 비젼까지 총 10개로 나눠 메시지를 전해주고 있다.
파트마다 저자가 얼마나 열정적으로 카페 창업과 운영에 진심이었는지, 그리고 사소한 것 하나 하나씩 시스템을 갖춰 치열하게 자신의 꿈과 비젼을 실현해 내는 과정 속에 있었는지 그래서 오늘 카페 창업을 생각하는 사람들이 어떤 생각과 마음가짐으로 첫 발을 떼야 할지에 대해 확실한 도전과 지식과 용기를 북돋아주고 있다고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