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의 격차 - 내 운명의 위치, 속도, 리듬을 찾으며 살아가는 법
우쥔 지음, 이기원 옮김 / 한국경제신문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누구나 출발을 언제 했는지 모르게 자신만의 성공을 위해 달리고 있겠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원하는 결과를 손에 쥐는 사람과 그렇지 못한 사람들이 있을 것이다. 나 역시 뭔가를 위해 달린다 하지만 늘 제자리를 맴도는 듯한 문제에 직면하곤 한다. 이번에 만난 책 [인생의 격차, 우쥔 지음, 이기원 옮김]은 이러한 원초적인 질문에 대한 뭔가의 해답을 기대하게 만들었다.

저자는 중국과 미국에서 이미 성공한 사업가와 작가로서 왕성한 활동을 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젊은이들에게 풍부한 경험과 유익을 끼치는 멘토로서의 아름다운 발자취를 남기고 있다. 이 책 [인생의 격차]는 인생의 격차를 만들어 내는 태도와 격에서 에 대한 주제를 다루었다.

저자가 이미 오랫동안 만나왔던 성공한 사람들에 대한 분명한 공통점 역시 바로 격이 남달랐다는 점이었다. 그리고 그 격을 한 문장으로 요약한다면 자신의 현 위치를 분명히 알고 방향성을 분명히 하여, 정확한 방법으로 그 방향을 향해 꿋꿋이 나아간다는 것이다.

그리고 그러한 을 어떻게 높일 것인가에 대하여 즉, 위치, 방향, 속도와 리듬에 대해 크게 7장으로 구성된 메시지를 전해주고 있다.

첫 번째 장은 삶과 품격이다. 나의 격을 키우면 세상에 대해 어떻게 대처할 것인지는 자동적으로 키워지는 것이며 이를 위해 개인의 능력을 초월하는 어떤 힘의 존재를 인식하는 것으로 출발점을 삼는다. 동서양이 믿는 신이 각각 차이를 드러내지만, 개인의 능력을 넘어존재하는 역량을 의미한다. 두 번째 장은 자신의 위치와 한계를 직시하는 것이 출발점이 된다는 것이다. 쉬운 것 같지만 정말 쉽지 않는 내용이다. 우리가 통제할 수 없는 불확실성의 한계를 인식하고 그 가운데 자신의 장점, 한계, 그 안에서 최고의 성과를 위한 적극적 태도에 대한 이야기다. 세 번째 장은 속도와 리듬에 대해서다. 급하게 어디론가 누군가를 따라가지 말고 자신의 처음 목적과 목표를 정확히, 성급함보다 올바른 방향과 그에 맞는 속도가 보다 중요한 것이다. 요즘까지 분주한 일생과 삶이 현대인의 정답처럼 보여지는 시대 자신만의 보폭과 속도를 갖는 것 자체만으로서 엄청난 경쟁력이 된다는 혜안을 배운다.

네 번째 장은 나를 성장 시켜주는 사람에 대한 안목과 인연의 중요성인데 이것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 것이다. 그리고 남아있는 장들을 통해서 인생의 격차를 위한 보다 구체적이고 다양한 방법론들로서 먼저는 일의 기저선과 한계선을 파악해, 시작점에서 한계점으로 향해 가는 길을 찾으라는 것, 좋은 친구와 함께, 돈이 관계를 망치지 않도록, 낙관의 지혜를 가지고 미래로 나아갈 것을 주문한다.

누구나 인생의 성공과 희망을 바라지만 마지막 격차를 위해 지금 나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이 책을 통해 차근 차근 찾아볼 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