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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비즈니스는 마케팅이다
김선율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22년 4월
평점 :
크던 작던 사업체를 운영하거나 운영해야 할 사람들에게 있어서 첫 번째 관심 가지게 되는 부분은 “마케팅”이 아닐까 한다. 아무리 작은 가게요 비즈니스라 하더라도 결국은 고객들에게 무엇인가를 말하고 팔아야 하지 않겠는가. 그런 의미에서 마케팅의 본질과 기본을 잘 이해해서 첫 단추를 잘 낀다는 것은 아주 중요하겠다.
이 책 [모든 비즈니스는 마케팅이다, 김선율 지음]은 14년 차 마케터로 활동하면서 여러 다양한 외부환경의 변화 속에서 변하지 않는 본질적인 브랜딩과 마케팅을 이해시켜 각자의 사업에 적용 할 수 있게끔 도와주는 내용을 담고 있다.
책의 구성은 크게 다섯 개의 파트로 되어 있다. 첫 번째는 왜 내 제품은 안 팔리는지에 대한 것이다. 어떤 상품이든 서비스든, 사람들은 나만 보아도 좋은 제품이면 누구든 살거라 생각하고 접근하는 것은 큰 착각인 것이다. 내 사업을 위한 마케팅의 첫걸음은, 내 중심이 아닌 고객 중심의 시각을 먼저 갖는 것이다. 그래서 저자는 마케팅의 정의를 “고객의 문제를 해결해주는 것”이라 정의하고 싶다고 말했다. 문장으로 정리해보면 [‘고객’의 ‘문제’를 ‘상품이나 서비스로’ 해결해주는 것]이라 했다. 어쩌면 마케팅을 구상하고 생각하는 것에 있어서 핵심 키워드가 아닐까 한다. 모든 마케팅을 위한 중심 시선을 고객에게 두는 것이다.
두 번째 파트에서는 조금더 구체적으로 고객들의 관심을 끌 수 있는 방법적인 이야기의 시작이다. 스토리를 가지고 간결 하지만 핵심을 가지고 접근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세 번째 파트는 브랜딩 지능을 어떻게 높여서 마케팅을 쉽게 할 수 있는지 차별화된 메시지를 고객들에게 다가갈 것을 주문한다. 결국 브랜딩 지능을 높인다는 것은, 브랜드의 정체성, 자기다움을 얼마나 명확히 할 수 있느냐의 문제인 것이다.
네 번째 파트는 이 책의 하이라이트 장이라 할 고객을 사로잡는 7가지 마케팅 법칙을 소개한다. 누가 진짜 내 고객인지를 명확히 정리해 좁히고, 가치 있는 스토리를 이야기하고, 단 한 명의 진성팬, 지속적인 신뢰를 쌓고, 단순히 제품이 아닌 경험과 과정, 혜택까지 핵심되는 내용들을 쏙쏙 뽑아 알려준다. 그리고 마지막 파트 처음부터 완벽할 수 없기 때문에, 매출이 아닌 가치를 좇는다는 원칙 하에, 가장 중요한 것을 먼저 전달하는 방향성으로 준비할 수 있도록 주변 좋은 예가 되는 몇몇 기업과 개인들을 소개해주고 있다.
당장 어떤 제품과 서비스로 돈을 벌 생각만으로는 결코 성공적인 사업체나 사업주가 될 수 없을뿐더러 마케팅 자체도 제대로 할 수 없음을 깨닫는다. 급한 마음이 아닌 경험과 과정을 밟아서 가치 있는 스토리로 자신만의 멋진 블랜딩 지능을 높여 성공적인 마케팅으로 멋진 미래를 그려 보고 싶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