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의 방 - 나를 기다리는 미술
이은화 지음 / 아트북스 / 2022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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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사람들이 모네를, 인상주의 화가, 마티스를, 데이비드 호크니를 사랑한다.

"1874년 역사적인 제1회 인상주의 전시회에 모네는 두 점의 풍경화를 출품했다. (…) 다른 하나가 초여름 양귀비 들판을 그린 <양귀비 들판>이다. 그림 속 배경은 파리에서 12킬로미터 떨어진 외곽 마을 아르장퇴유다. (…) 당시 사람들에게는 미완성 혹은 습작으로 보일 수밖에 없었다. 모네는 이 그림에 쏟아지는 온갖 비난과 모욕을 묵묵히 견뎌야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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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는 유명한 작품뿐만 아니라 다양한 작품을 짤막하게 소개하며 욕망, 행복, 쓸쓸함, 발상, 관계, 성찰이라는 테마로 우리의 정서의 흐름에 따라 작품 속으로 들어가기를 권한다.

통시적 미술 사조를 시험을 위해 외우듯 배운 우리에게 낯선 독법이다(시법…?). 생각해보면, 시를 읽는 방식도 의무교육으로 배웠고 그림을 그리는 법도 배웠는데, 전시회에 가거나 고전 작품들을 대할 때는 어떤 다양한 방식이 있는지를 배우진 못했다. 그래서, 모르던 작품을 알게 되는 재미와, 그림 속에서 온전히 느낄 수 있는 정서에 하나하나 잠겨드는 것이 즐겁다.

고전 중에서도 국내 전시로 만나보지 못하는 많은 작품들이 있다. (핀란드 사람들이 사랑하는 작품을 내가 어찌 알 일?) 이렇게 지식도 쌓다보면 다음엔 어떤 작품이 들어올까? 궁금해하면서 알게될 수도 있지 않을까. 어쩌면 해외에서 직접 감상하고 싶다는 꿈을 품게 될지도… 

미술이 나를 기다리고 있다니, 내가 붓을 들고 4B연필을 들고 감히 가까이 가지도 못했던 그 미술이 나를 기다리고 있다니, 다시 한 번 기회가 주어지는 것처럼 설렐 일이다.


도서 제공: 아트북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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