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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매지너 - 다음 세대를 지배하는 자
김영세 지음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09년 10월
평점 :
품절
우선 이매지너라는 말의 뜻을 파악하고 책을 읽어야 한다.프롤로그에서 이매지너란 감성적 능력이 발달한 우뇌형 인간으로써,강력한 상상의 힘으로 미래가치를 현실의 성공으로 이끌어 낼 수 있는 사람을 말한다.즉 디자인계에서의 창의력 이라고 말할 수 있다.김영세는 한발 앞서 나가는 디자인으로 유명하다.그 이면에는 이매지닝이 자리잡고 있다.장소에 관계없이 떠오르는 아이디어가 있으면 어떠한 종이에라도 스케치 한다.그리고 그 아이디어를 보관하고 있다가 제품에 활용할 일이 있으면 바로 적용을 한다.중요한 것은 이매지닝을 혼자 하는 것이 아니라 그가 운영하는 이노의 직원들이 같이 한다는 것이다.그렇게 하기 위해서 이매지닝을 할수 있는 공간을 따로 만들고,의자도 최대한 편안한 것으로 구비를 한다.그리고 원활한 이매지닝이 될수 있도록 공간을 확 트이게 만든다.그러한 철학의 공유가 이노를 디자인 회사 중에서 독보적인 존재로 만들었다.혼자 하기도 힘든 창의력을 다 같이 한다는 것이 정말 대단 하다는 생각을 했다.그래서 다른 디자인 회사들이 이노를 따라 올수 없다는 것이다.그리고 주문을 한 고객이 준 제품 사양만 보고,고객이 원하는데로 디자인을 하는 것이 아니라,고객의 입장에서 같이 고민을 하고,같이 참여를 하기 때문에 다른 업체가 따라 올수 없는 혁신적인 제품이 탄생을 한다.디자인에 맞게 제품을 변경 시키는 경우도 있다.그들이 내 놓은 제품은 디자인 뿐만 아니라 제품 성능면 에서도 대단한 제품이 많았다.
그럼 디자인과 전혀 관계없는 내가 김영세를 통해서 얻은 것은 무엇일까? 그것은 항상 상상하고 창조 한다는 것이다.기능 보다는 제품의 특징을 잘 살릴수 있는 제품을 만드는 것이 그만의 독창성이다.아무도 생각하지 못하는 디자인,그리고 제품의 특징을 잘 살린 다는 것이다.MP3 와 바비인형의 Model 만난 깜찍한 바비라인,이것은 MP3 뿐만 아니라 여성을 위한 기능을 추가해서 거울이 함께 된다는 것이다.이러한 제품의 특징을 보면서 내가 하고 있는 일에서도 응용을 해봐야 겠다는 셍각이다.그가 말하는 디자인은 어려운 것이 아니다.일상 생활에서 불편한점을 찾아내고 개선할점을 틈나는데로 스케치를 해야 겠다.그리고 번쩍이는 아이디어가 떠오르면 메모 하는 습관을 가져야 겠다.항상 생각하고 끈임없이 연구하는 정신이 지금의 그를 만든것 같다.성공의 비법은 간단하다.일상생활의 불편함을 어떻게 바꿀 것인가?그러한 점을 어떻게 디자인과 접목 시키냐에 따라 성공과 실패가 판가름 난다.
그리고 마지막에 나온 디지탈 디자인 13개의 제품은 기존틀에 갇혀 있던 나에게는 신선한 충격이 었다.왜 이런 생각을 못했을까? 사람의 선입관과 독선은 무섭다.기존의 틀에 꽁꽁 묶여있던 나를 돌아보는 계기가 되었다.왜 이것은 고정되어 있지 한번 움직여 볼까? 두가지 기능이 되면 얼마나 좋을까? 등으로 생각을 바꾸는 계기가 되었다.창의력과 창조성은 어려운 것이 아니다.일상의 틀을 깨는 것이 바로 창의성이다.그리고 남들과의 차별화가 디자인으로 연결되고,그 디자인이 제품의 컨셉을 변형 시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