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무 애쓰지 마라 - 인정중독에서 벗어나 삶의 주도권을 되찾는 14가지 심리 기술
오타 하지메 지음, 민경욱 옮김 / 윌마 / 2025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출판사로부터 책만 제공 받아서 솔직하게 작성한 후기입니다 ]

너무 애쓰지 마라_인정중독에서 벗어나 삶의 주도권을 되찾는 14가지 심리 기술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라는 말이 있듯이 대부분의 사람들이 타인으로부터 칭찬을 받고 인정을 받기를 원합니다.

남들에게 인정과 관심을 받기 위해서 소셜 미디어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에 신경을 너무 쓰거나 중독이 되는 경우를 흔히 볼 수 있습니다.

타인에게 받는 관심과 인정으로 본인이 행복해 질 수 있는 것인가?

본인 스스로 자신의 행복을 타인의 관점에서 평가 받는 것이 아닌가 ? 라는 고민을 하게 됩니다.

인정을 받고 싶은 것은 인간으로서 당연한 욕구 중에 하나인데, 정도가 지나치면 인정을 받기 위해서! 라고 목적이 바뀔 수 있습니다. 인정을 받고 있지만 불행한 사람! 인정에 집착하는 경우에 대해서 소개합니다.

누구나가 인정을 받고 칭찬을 받기를 원하지만, 타인에 대한 인정이 삶의 목적이 되어서는 안됩니다.

타인의 기대에 억눌려서 자기 스스로의 행복과 만족은 느끼지 못하는 삶이 문제가 됩니다.

논어에 나오는 말 중에서 "남이 자기를 알아주지 않는 것을 근심할 것이 아니라, 내가 남을 못알아 볼까 근심해야 한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남의 시선이 아니라, 본인 스스로 주관을 가지고 본질을 깊이 생각해봐야 할 부분인 것 같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