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저 지나가게 하라 - 흐르는 대로 살아가는 인생의 지혜
박영규 지음 / 청림출판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저 지나가게 하라 (흐르는 대로 살아가는 인생의 지혜)

현재 주어진 상황을 있는 그대로 받아 들이고 감사하면서 살아가는 것은 쉽지 않은 일입니다.

다른 사람들이 살아가는 모습들, 다른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것들을 보면서 자기 자신과 비교하는 과정에서 괴로움에 빠지기도 하고, 위로를 받기도 하는 모습이 스스로도 많이 부끄럽습니다.

우리들은 왜이렇게 더 많은 것들을 가지고 싶고, 더 많은 것들을 누리고 싶어하는 걸까요?

그러한 욕심들은 자기발전을 위한 동기부여 역할도 하지만, 이러한 욕심들은 동기 부여 단계를 넘어서서 단순한 욕망으로 그치는 경우가 많기에 최대한 욕심을 버리고 흘러가는데로 살아가는 것이 정신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도덕경 42장의 내용인 도는 하나를 낳고, 하나는 둘을 낳고, 둘은 셋을 낳고, 셋은 만물을 낳는다.

선하지 못한 사람은 나쁜 사람인가? 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달리 생각해보면 선한 사람의 바탕이 될 수 있다는 마음.

바탕을 사랑하고 주위를 둘러볼 수 있는 마음 가짐 또한 우리가 더 가벼운 삶을 위해 필요한 덕망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우리가 정신적으로 건강하게 살아가는데 있어서 필요한 것은 수십억원의 재산도 아니고, 대형 평수의 아파트도 아닙니다.

우리 스스로가 지금 현재 내가 가지고 있는 것에 만족할 줄 아는 마음, 작은 것 하나하나에도 감사함을 가질 수 있는 마음입니다.

이 책은 도덕경 속 81가지 지혜를 통해서 복잡하고 혼란스러운 이 시대를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 마음속 자양분을 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