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 이후의 경제철학 - '좋은 삶’을 원한다면 어떤 경제를 선택해야 하는가
홍기빈 지음 / EBS BOOKS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위기 이후의 경제 철학

이 책이 나의 관심을 끌었던 가장 큰 부분은 이 책의 첫 문장인 "이 책은 학술 서적이 아니다"라는 전제입니다.

대부분의 경제 관련 도서들이 어려운 경제학적 용어와 지식으로 무장하여 그럴싸한 지식을 담은 것 처럼 포장되지만, 우리가 실제 생활에서 느끼고 경험하는 많은 부분과는 거리가 먼 내용들이 많았기 때문입니다.

물론 1980년 ~90년대와 비교하면 노동환경은 정말 많이 개선되었습니다. 주 55시간 근무, 토/일 휴무 등 과거와 비교하면 정말 돈이 없어서 못 놀지 시간이 없어서 못 논다는 사람은 많이 줄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직장인과 사업자들이 삶의 대부분의 시간을 경제 활동에 투입하지만 우리들의 삶의 윤택함은 좀처럼 나아지지 않습니다. 오히려 과거가 더 나았다고 이야기 하는 사람들도 상당히 많습니다.

이 책은 앞서 말했듯이 경제 전문 서적이 아닙니다. 경제와 관련한 저자의 생각을 담은 경제학 에세이 입니다.

이러한 위기 상황에서 인간의 본성, 선택에 대한 생각!

경제학에서 다루는 "경제적 인간" 에 대한 생각!

경제적 인간이란 현실에 적용하기가 어렵다은 "인간의 욕망" 에 대한 부분

각종 경제 활동, 사회에서 형성되는 관계들에 대한 저자의 생각을 담고 이를 통해서 우리들도 한 번쯤 깊은 생각을 하게 합니다.

모든 사람이 많은 부를 얻고 싶어 하지만, 부를 얻기 위한 과정에서는 사람마다 선택이 갈립니다.

부를 얻기 위해 받대급부를 잃게 될 것들과 비교를 하여 부를 선택할 수도 있고, 포기할 수도 있습니다.

이 책은 급변하는 시대에 경제와 관련하여 개인적인 고민과 성찰을 하게 도와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