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아이의 생각을 키우는 초등 철학수업
미셸 토치.마리 질베르 지음, 박지민 옮김 / 레몬한스푼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 아이의 생각을 키우는 초등 철학수업

우리 나라 교육의 가장 큰 문제점으로 지적 받던 부분이 주입식 교육이었다.

물론 요즘은 스스로 생각하고 고민하는 자기주도학습을 통해서 상당 부분 개선되었다.

하지만 아무리 자기주도학습이라 할지라도 단순하게 문제의 정답을 맞추기 위한 테크닉을 익히고 시간을 줄이는 공부는 한계가 있다.

그런 면에서 우리 아이에게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가 '스스로 생각하는 힘' 이다.

본질에 대한 근본적인 성찰과 고민이 우리 아이를 조금더 성숙하고 정신적으로 풍요롭게 만들어 줄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두 번째 Part에서는 과연 우리 자녀들과 어떤 주제로 토론을 할지 여러가지 주제들을 소개합니다.

정체성 / 사랑 / 가족 / 학교 / 감정 / 행복 / 차이 / 폭력 / 자유 / 권리와 의무 / 정의 / 진실 / 시간 / 인생 계획 / 더불어 살기까지 총 15개의 토론의 주제가 소개됩니다.

각각의 주제 모두 우리가 살아가는데 있어서 한 번쯤 깊은 성찰과 고민이 필요한 주제들입니다.

어른들에게 해당 주제에 대해서 물어봐도 대부분 명확하게 자신의 생각을 말 할 수 있는 성인이 얼마나 될까? 하는 내용들입니다.

그냥 아무런 고민없이 단어로 내뱉기는 쉽지만 딱 잘라서 뭐라고 하기에는 고민이 필요한 내용입니다.

이런 토론과 고민의 과정을 거치게 되면 우리 아이들은 한층 더 성숙하고 마음이 풍요로워 질 것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