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시골에서 비즈니스한다
표성미(꼬꼬맘) 지음 / 42미디어콘텐츠 / 2022년 3월
평점 :
절판


나는 시골에서 비즈니스 한다_표성미

치열한 도시 생활에 지치고, 의무적인 인관 관계로 피로감을 느끼고, 타이트한 직장 생활로 스트레스 받는 우리들은 가끔씩 저 푸른 초원위에 그림 같은 집을 짓고 웃음 꽃 피며 사는 농촌 생활을 상상한다.

이 책의 저자도 처음 귀농을 결심하게 된 계기는 남편의 도시 생활에 대한 피로감에서 시작되었고, 저자인 아내를 결국 설득하여 귀농생활을 시작하게 된다. 두 분다 서울 출신으로서 농촌 생활의 경험도 없고, 연고도 없는 상황에서 그런 결심을 하게 된 용기에 정말로 큰 박수를 보내 드리고 싶다. 더군다나 아이들이 한창 소위 돈 들어갈 때이기 때문이며, 아이가 한 명도 아닌 둘이기 때문이었다.

만약 내가 지금 그 상황이라면 어떨까? 지금 나의 마음도 저자의 남편과 비슷하지만 그런 용기는 없는 것 같다. 오히려 귀농에 대해 넌지시 아내에게 물어봤을 때 안된다고 단호하게 이야기한 아내를 핑계 삼을 수 있는 상황이 내심 다행이라고 생각하는지도 모르겠다.

이 책을 읽게 된 이유는 내 마음속의 동경, 시골에서의 여유로운 삶을 살고 있는 선배들의 귀중한 이야기를 듣고 싶어서였다.

정말 지금 내가 생각하는 것과 비슷한 점이 얼마나 될까? 다르면 어느 정도일까? 내가 노력해서 극복할 수 는 있을까? 하고 첫 장을 펼쳤다.


이 책은 정말로 술술 읽혀졌다. 저자의 경우 단순히 귀농한 가정의 아내가 아니라 서울 생활 때부터 학생들의 논술을 지도한 경력이 있는 작가 출신의 여성이다. 평소 독서에 어려움을 겪는 분들도 쉽게 글을 읽을 수 있도록 표현이 간결하고 내용이 복잡하지 않아서 너무나 좋았다. 나 또한 조금이라도 내용이 지겹거나 어려우면 20~30페이지를 읽다가 놓아버리는 경우가 많은데 이 책은 한 번 펼치면 100페이지 정도는 쉽게 읽혀졌다.

이 책의 내용은 한 마디로 내가 기대했던 생활과는 많이 달랐다.

여유로운 생활이 아니라 오히려 직장 생활 때보다 더 많은 것에 신경을 써야 하고, 그러한 노력들이 보상으로 다가오는데는 정말 많은 시간과 시행착오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몇 년간 아무런 소득이 없어도, 많은 고생을 하고 견뎌내고 이겨내는 모습을 보면서 저자와 남편, 아이들 모두 대단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남편과 아내 두 분이 일심동체가 되어서 귀농생활을 했기 때문에 어려움을 이겨낸 것이 아닌가 생각한다.

두 분 중 한 명에게만 귀농의 생활과 일이 집중되었다면 아마도 포기했을 수도 있었을 것이다. 아내가 처음 귀농을 원한건 아니었지만, 남편의 마음을 이해하고 함께 해 준 모습에서 너무나 감동했다. 그리고 부부의 역할 분담 또한 정말 궁합이 잘 맞은 것 같다.

남편은 기업체로 봤을 때 생산, 품질, 공정 관리, 공무 역할을 담당했고, 아내는 영업, 기획, 마케팅, 교육, 신사업 발굴, 경영 관리 역할을 담당한 것 같다.


이 책은 목차를 보게 되면 평소에 귀농에 대해 한 번이라도 고민했던 사람이라면 한 번씩 궁금했을 만한 내용들을 자세히 소개하고 있다.

단순하게 책에서 본 내용이 아니라 저자와 남편이 함께 10여년간 고생하고, 실패하고, 실패를 극복하면서 얻은 노하우가 담겨져 있다.

단순히 시골생활의 낭만을 가지고 쉽게 도전하면 안 될 것 같다. 퇴직 후 생활이 가능한 수준의 연금이나 기타 소득이 보장된 경우가 아니라면 하나 부터 열까지 철저히 준비해야지 귀농 생활을 잘 정착 할 수 있다. 그리고 그 귀농 생활이 가진 장점을 장밋빛처럼 꾸미지도 않았다. 하지만 저자의 코멘트를 들으면 나도 열심히 하면 해 볼만하다라는 생각도 들긴 했다.

하지만 지금 당장은 용기가 나지 않는다. 하지만 나는 멈추지는 않을 것이다. 직장 생활이라는 것이 내가 아무리 원한다고 하더라도 할 수 없는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저자와 남편이 처음 농사를 지으면서 고민했던 것들을 지금부터라도 조금씩 고민하고 공부해야 겠다.

100세 시대, 아무리 오랫동안 직장 생활을 한다고 하더라도 귀농을 해서 농부가 되는 것은 어려운 것이 아니다.

지금 당장은 아니더라도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꼭 이 책을 한 번 읽어보라고 권하고 싶다.

너무나 힘들고 어려운 생활이 담겨 있지만 노력을 통해서 극복한다면 도시 생활에서 느낄 수 없었던 성취감과 행복을 누릴 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