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개월에 천만 원 모으기 - EBS 호모이코노미쿠스
이대표 외 지음 / 한국경제신문 / 2018년 12월
평점 :
절판



매년 새해마다 하는 다짐 '돈 모으기'는 왜 이렇게 지키기 어려운 걸까. 이 고민에 해답이 되어줄 책 <6개월에 천만 원 모으기>


책 이름이 낯익은 분들도 계실 거예요. ㅎㅎ EBS의 <호모 이코노미쿠스>로 TV에서 방영된 내용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책이기 때문인데요. 저도 그때 부모님과 함께 보며 유용한 정보들을 많이 얻었어요. 이 책에선 제가 방송에서 놓친 부분이나, 자세한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어서 정말 좋았답니다.


재테크 전문가 이대표, 성선화, 김유라 멘토로부터 솔루션을 받을 참가자는 총 8명의 여성분들이었는데요. 대부분 저와 비슷한 상황 혹은 주변에 있을 법한 분들이었어요. 20대 대학생, 30대 직장인, 40대 주부까지. 그분들의 평소 한 달 수입은 아주 많진 않았어요. 60만 원의 용돈과 아르바이트로 버는 부가적인 수입, 150 남짓 한 월급 등. 6개월 만에 천만 원 모으기가 가능할까 의문스러웠어요. 하지만, 그분들이 처한 상황에서 최대로 천만 원을 모을 수 있는 법을 구체적으로 제시해주신 덕분에 정말 공감하며 읽었답니다.


"재테크의 기본은 지출 관리 그리고 저축이다. 그다음 단계는 투자 공부와 실제 투자다. 그런데 이 모든 것보다 우선해야 할 게 있으니 바로 자신의 가치를 높이는 일. 특히 20~30대 젊은이라면 당장의 절약과 저축보다 미래를 위해 자신에게 투자해야 한다. 가장 현명한 재테크는 몸값을 올리는 일이다. 지금 어떤 준비를 하느냐에 따라 나중의 수입이 달라진다. 그 차이가 삶의 질과 만족도를 가른다."


가장 인상적인 구절이었어요. 필요한 소비를 줄이는만큼 중요한 게 자기계발이겠죠?


무엇보다도 챕터마다 멘토들의 재테크 꿀팁들을 읽는 재미가 쏠쏠했어요. '재테크'를 어디서부터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막막하잖아요..? 상장지수펀드(ETF)라던가, 자신에게 맞는 적금을 고르는 방법이라던가, 금융감독원으로부터 상담을 받는 일이라던가, 미처 알지 못했던 지원금을 받는 법이라던가! 이 모든 게 들어있었어요. 


"새로운 삶을 살고 싶다면, 한 번도 해보지 않았던 일을 해봐야 합니다. 모두들 한 번도 살아보지 못한 6개월을 살았습니다. 치열하고 힘들었지만, 고생 끝에 낙이 왔네요."


재테크 관련된 책은 지루하다는 편견이 있었는데 이 책은 공감되는 참가자들이 고군분투하는 모습을 담고 있어서 쉽고 재미있게 읽을 수 있었어요. 마침내 천만 원 모으기에 성공하는 모습을 보니 '나도 해볼까?'싶었구요. 저도 오늘부터 간식과 소소한 쇼핑을 줄여가며 적금 쇼핑의 재미를 알아가보려고 합니다ㅎㅎ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