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 논술 6학년 - 논술짱 공부짱으로 만들어주는
초등논술아카데미 글 / 중앙books(중앙북스) / 2007년 6월
평점 :
절판


<과학논술>
입으로 들어간 사과가 어떻게 ~으로 나올까?

우리몸의 소화기관이 하는 일과 소화과정을 알수있게 음식물을 소화시키는 입과 식도 위 십이지장 작은창자 큰창자와 같은 소화기관과 간 쓸개 이자 침샘과 같은 소화를 도와주는 기관을 그림으로 설명해주고 있다. 소화기관은 음식물에서 영양소를 흡수하고 찌꺼기를 항문으로 내보내게 된다.

 

<역사논술>

할머니들 이름에 '-자'가 많은 까닭은 무엇일까?

일제 감정기 때 일본이 창씨개명을 강요한 이유를 알게 해준다. 미자,순자,정자등 유독 - 자로 끝나는 이름이 많은 까닭은 우리나라사람들의 이름을 일본식으 바꾸라고 강요했던 서글픈 시절을 보여주고 있다.  창씨개명과 내선일체, 황국신민화등 우리국민을 일본천황의 백성으로 만들려는 정책을 알수있다.

 

<인물논술>

왕건이 스물아홉 명의 부인을 거느린 까닭은?

궁예를 몰아내고 권력을 잡은 왕건은 고려를 건국하는 과정에서 궁예를 따르는 세력의 지지를 받지 못하였다. 이 어수선한 정치적 상황을 안정시키고 민심을 수습하기 위해 '햇볕정책'을 펼쳤다.   호족의 딸들과 결혼하는 혼인동맹, 호족의 아들을 중앙에 불러들이는 기인제도, 왕의 측근을 지방에 파견하여 호족의 세력을 약화시키는 사심관제도등으로 호족들을 길들이고 왕권을 강화시켰다.

 

<시사상식 논술>

패스트푸드를 먹어야 할까? 말아야 할까?

간편하게 조래해서 먹을수 있는 패스트푸드가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햄버거 피자 샌드위치 도넛등 손쉽게 사먹을 수 있는 많이 먹으면 비만이나 영양불균형 같은 문제를 일으키지만 패스트푸드는 현대인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먹어야 할까? 먹지 말아야 할까?  많은 단점을 가지고 있지만 그래도 많이 팔리고 있다. 

 

교과서와 연계하여 많은 주제들과 다양한 형식의 글쓰기를 토대로 하여 아이들이 논술에 흥미를 갖도록 되어있다. 풍부한 사진과 삽화를 이용하였고 논술이 어렵지만은 않다라는 것을 보여주고 있는 논술짱+공부짱으로 시작해보는 것은 어떠할까요?  속이 꽉찬 겨울방학을 보내고자 한다면 중앙북스의 교과서 논술을 추천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