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 논술 5학년 - 논술짱 공부짱으로 만들어주는
초등논술아카데미 글 / 중앙books(중앙북스) / 2007년 6월
평점 :
절판


'초등논술아카데미'는 카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의 독서교육 전공자들의 연구모임이라 한다. 

 

<과학논술>

구름은 어떻게 비가 되어 땅에 떨어질까?

3학년 과학논술의 4번째에서는 흰구름이 높을까? 검은 구름이 높을까? 라는 주제였다. 이번 주제는 물이 순환되는 과정과  이를 통해 비가 만들어지는 과정을 삽화로 설명이 되어 있다. 빙정설과 병합설은 무엇일까? 빙정설은 대기 상층부의 얼음 알갱이가 점점 커지고 무거워져 떨어지다가 녹아서 비가되는 것이고 병합설은 구름속에서 물방울끼리 모여 점점 큰 물방울이 되어 떨어지는 것을 말하였다. 비가 내리는 과정을 비는 어떻게 내리는 걸까? 의 글쓴이의 중심생각을 요약하여 정리하는 내용이 들어있다.

 

<역사논술>

신라시대의 세속오계를 요즘 청소년에 맞게 바꾸면?

신라는 고구려, 백제와 비교했을 때 가장 늦게 발전한 나라이고, 삼국통일의 주역이 되었던 나라이다. 문무를 겸비한 청소년 단체인  화랑도 를 빼놓을수 없다.  화랑도는 신라의 왕족 또는 귀족의 자손들을 중심으로 결성한 청소년 수련단체로서 훌륭한 가문에 뛰어난 무예와 지식을 갖추고 충효,신의,용맹등을 강조하는 다섯가지 규율 즉, '세속오계'는 화랑도 정신의 중심이다.

 

<인물논술>

가장 빨리 한성으로 가려면 어느 길로 가야 할까?

꿈에 대해 천천히 깊이 생각하며 그꿈을 키워나가라는 좌절하거나 뒤돌아보지 말고 노력하라는 김정호의 이야기가 실려있다. 일생동안 전국의 산과 들 강과 바다를 발로 걸어 다니며 세세히 기록해 '대동여지도'를 완성하였고 누가 시켜서도 돈을 벌기위해서도 아닌 자신이 옳다고 생각한 일에 일생을 바친 김정호의 삶을 통해 신념의 소중함을 깨닫게 해주고 있다.

 

<시사상식논술>

제주도와 울릉도의 집모양이 다른 까닭은?

지형과 기우에 따라 집의 모양이 차이 나는 까닭을 알려주고 있다.  전통 한옥집을 보면 육지와 바닷가에 있는 집의 모양이 다르다는 것을 알수 있다.  제주도는 바람이 잘 통하는 돌로 집을 짓지만, 눈이 많이 오는 울릉도에서는 통나무를 우물 정자 모양으로 쌓아 올린 다음 지붕을 억새로 촘촘히 이어 집을 만들었다 한다.  돌담집, 귀틀집, 투막집에 대한 설명도 있고,  집을 만드는 재료나 생김새에 따라 지역의 기후와 지형적인 특징을 알수 있다는 것을 배울수 있다.

 

찾기 쉬운  논술 키워드와 정해진 답이 없는 논술 예시답안과 '이렇게 활용하면 좋아요'에는 코너명과 구성요소 활용방법등으로 설명이 되어 있어 한층더 효과있는 활용할수 있도록 되어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