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격차 오감 문해력 - 공부 머리를 키우는 나침반 시리즈 4
홍예진 지음 / 언더라인 / 202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언제가부터 문해력이라는 단어가 굉장히 많이 들려온다. 특히 요즘 문해력이 부족한 젊은이가 많다는 내용의 여러 동영상이나 글을 인터넷을 통해 많이 봐왔다. 그만큼 요새 중요하게 생각하는 분분이 바로 문해력이 아닐까싶다.
이 책은 어린이들의 문해력을 어떻게 키울수 있을지 알려주는 내용이 담겨있다. 초등학생때부터 문해력을 어떻게 키워줄 수 있을지 교사경력을 가진 저자가 알려준다. 오감 문해력이 무엇인가 생각하게 될텐데 우리의 다섯가지 감각(듣고, 말하고, 쓰고, 읽고, 마음)의 다섯가지의 부분으로 나누어 설명해준다.
초등 저학년과 고학년으로 나누어 구체적인 문해력향상을 위한 방법을 알려주는데 저학년은 주로 듣고 말하기를 고학년은 읽고 쓰는 것에 더 중점을 두었다.
특히 마음이라는 부분이 특별하게 다가왔는데 결국 문해력학습의 마지막 도착점은 마음이라는 것이었다. 아이들이 스스로의 감정을 잘 느끼고 표현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었다. 결국 듣고 말하고 쓰고 읽는 것이 합해져서 마음을 키우는 힘이 되는 것이었다. 이 힘이 사회를 살아가는데 중요하다. 누군가와 소통하며 살아가는 사회에서 상대를 이해하며 나를 잘 표현할 줄 아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아이들의 문해력을 어떻게 키워줄 수 있을지 구체적인 방법이 궁금한 부모님들이 읽기 좋은 책이 아니었나 싶다. 부록으로 부모실천 가이드도 있어 활용해보면 좋을 것 같다.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