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2000년생이 온다 - 초합리, 초개인, 초자율의 탈회사형 AI 인간
임홍택 지음 / 도서출판11% / 2023년 11월
평점 :
90년생이 온다에서 이제는 2000년생이 왔다.
시간은 쉼없이 가고 세대는 끊임없이 바뀌어간다.
주민번호 앞자리가 00으로 시작되는 세대. 디지털기기 사용이 당연한 세대. 지금 현재 존재하는 다양한 세대 중 가장 어린 막내세대.
그들은 이전 90년생과는 또다른 세대이다. 그래서 90년생을 알아가는데 들였던 시간만큼 그들을 알아가보고자 한다. 이 책에서는 저자가 그들이 어떤 세대인지에 대해 설명해준다. 저자가 바라본 시각에서 보자면 그들은 초초초 인간이라고 할 수 있겠다. 간단히 초합리적이고 초개인적이고 초자율적인 인간.
요즘 사람들은 너무 개인적이고 합리적이라고 다들 말하곤 한다. 하지만 사회를 살아나가는데 있어서 그것들은 꽤나 필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그 세대의 특징이라고 해서 모든 개개인이 그 특성을 모두 가진 것도 아니다. 그저 그 세대의 특징을 알아가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내용이니 너무 일반화해서 생각하는 것은 금물이라 하겠다.
겨우 10년 차인 앞 세대이지만 90년생과 2000년생은 많이 다르다고 한다. 그들과는 또 다른 세대이기에 이렇게 2000년생에 대한 책이 나왔다. 하지만 세상은 너무나 빨리 변화하고 있다. 그래서 이 사회의 다양한 변화와 문제들과 함께 그 세대에 대해서 생각하면 그들을 좀 더 이해하기 쉬울 것이다. 서로 모든 것을 이해할 순 없겠지만 조금 더 서로에 대해 알아나가며 좋은 방향을 향해 나아가기 위한 내용들이다.
사람들이 모두 개인적이기 보다는 조금 더 함께할 수 있는 방향으로 나아가기 위해 노력하면 좋겠다는 바람이 생겼다. 과연 앞으로는 또 어떤 세대가 나오게 될까 궁금하다. 매일 변화하는 사회 속에서 어떤 새로운 세대가 태어나 자라고 성장하게 될지 미래가 궁금해지고 변화하는 다양한 세대와 함께 어울려 살아가기 위해 무엇을 해야할지 생각해보게 된다.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