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에 흔들리게 창문을 열어주세요 - 식물의 마음으로 읽어내는 관계의 소리
김지연 지음 / 북스고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표지만 보면 무슨 책일까? 소설인가 시집인가 싶은 책이었다. 에세이집이라고 당당히 써있지만 않다면 말이다. 표지부터 너무 예뻤다. 창에 들어오는 햇빛의 그 느낌이 너무 취향저격이었다. 이 에세이집은 식물의 이야기가 함께 어우러진 이야기들로 가득했다. 매 이야기마다 식물들이 등장한다. 평소 식물들을 좋아하긴해도 눈으로만 보는 것을 즐기지 직접 식물들을 가까이두고 지내지않기 때문에 사실 식물에 문외한인 나는 처음 듣는 이름의 식물들도 종종 있었다. 그래도 친근한 식물들도 많이 나왔다. 라일락이라던가 민들레, 목련, 장미, 수국 등등. 그 식물들이 삶의 순간마다 녹아들어 어우러진 이야기들이었다. 식물들을 통해 깨달음을 얻고 교훈을 얻는 이야기들. 어떻게 식물들을 통해 그런 생각을 할 수 있지 싶기도 했다. 나라면 그렇게 그들을 통해 삶을 다른 방식으로 바라보는 것을 못했을 것이다. 인간관계를 꽃으로, 나이듦을 단풍으로 이해하게 된다니 다르게 느껴졌다. 길가의 나무와 꽃들도 집안의 식물들도 좀 더 눈여겨 보고 싶고 관심을 두고 싶어졌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