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포 아이 고 - 내 남편의 아내가 되어줄래요
콜린 오클리 지음, 이나경 옮김 / arte(아르테) / 201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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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책은 스물일곱 살의 나이에 유방암 말기 선고를 받은 여주인공 데이지가 죽기 전, 머리 좋고 유능하지만, 일상생활을 제대로 해나가는 능력이 매우 떨어지는 남편 잭을 위해 새 아내를 찾아주는 과정을 그린 책이다. 나는 예전에 내 아내의 남편을 찾습니다.’라는 전체적인 줄거리가 비슷한 책을 읽은 적이 있었지만 데이지가 나와 같은 스물일곱 살이고, 내 남편의 성격이 잭과 비슷했기 때문에 공감하면서 읽을 수 있을 것 같아 이 책을 읽게 되었다.

 

 하지만 이 책은 내 기대보다 못 미쳤다. 매사에 열심히, 꼼꼼히 준비하고 실천하는 노력가이며 늘 야무지게 일하고 완벽하게 살기를 바라는 데이지의 성격과 달리 죽음을 앞둔 데이지는 성격과 너무 다르게 행동함으로서 책 내용에 공감하기 힘들었다. 물론 죽음을 앞두고 평소답지 않게 행동할 수 있지만 책 속의 데이지는 180도 너무 다른 사람 같았다. 나는 데이지가 평소 성격처럼 버킷리스트를 작성해서 남편 잭과 마지막 남은 시간을 행복하게 보내고, 혼자 남겨질 잭을 위한 준비를 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하지만 데이지는 잭의 새 아내로 적임자일 거라고 생각했던 패멀라가 막상 잭과 친해 보이니깐 질투하고, 오해하면서 오히려 남편 잭을 더 멀리하고 외롭게 만듦으로써 얼마 남지 않은 시간을 행복하게 보내기 보다는 시간 낭비만 하고 있는 것 같아 개인적으로 무척 아쉬웠다.

 

 이 책의 표지에는 내 남편의 아내가 되어줄래요’, 세상의 마지막 날, 사랑하는 사람에게 남길 비밀 선물!’이라는 구절이 있다. 데이지의 기준으로 잭의 새 아내가 되어도 좋을 만한 패멀라에게 잭을 부탁하기는커녕 오히려 잭과 친한 패멀라를 미워했던 주인공인 데이지에게 어울릴만한 말인가 생각해 보게 되었다. 그리고 데이지와 비슷한 부분이 많은 내가 데이지의 입장이였다면 과연 어떻게 했을까. 아마 나라면, 남편에게는 물론 내 아이에게도 잘해줄 아내이자, 엄마를 찾지 않았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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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시작하는 인문학 2 - 우리 시대를 읽기 위한 최소한의 인문 배경지식 지금 시작하는 인문학 2
주현성 지음 / 더좋은책 / 2013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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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람에 대한 모든 것을 다루는 것이 인문학이다. 인문학부에 다니고 있는 나는 인문학에 관심이 많아서, 서양 음악의 이해, 서양 미술의 이해, 영화와 철학 등 인문학에 관련된 교양만 들었다. 그래서 이 책을 보자마자, 눈이 갔다. 특히 ‘지금 시작하는 인문학’이란 책의 제목이 처음 인문학을 시작하는 사람에게도 좋지만 지식은 많으나 뒤죽박죽 얽혀 있어 내용을 명확히 할 필요가 있는 나에게도 무척 유익할 거라는 생각이 들었다.

 

 ‘지금 시작하는 인문학2’는 전편에서 소개하지 못한 ‘모네 이전의 회화사’를 시작으로, 최근에 많은 관심을 불러일으키며 또 하나의 철학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미학’까지 담아냈다. 그리고 이 책의 구성은 분야를 옮겨갈수록 인문 지식이 더 확장되는 계단식으로 목차가 되어 있었다. 그래서 모네 이전의 회화를 읽고 나면 문학과 문예사조가 더 쉬워지고, 과학의 독립사를 읽고 나서 사회이론의 대가들을 읽으면 그 지식이 더 명료하게 머리에 그려졌다.

 

 모네 이전의 회화에서는 원시 시대 미술에서부터 고전주의 등 다양한 사조를 거쳐, 다시 마네에 이르는 미술사의 긴 여정을 다루었다. 이 부분을 읽다 보니, 미술사에 전개될 패턴이 보였다. 바로 ‘구체적,사실적 묘사 대 추상적,개념적 묘사’의 패턴으로 미술사는 전개되고 있었다. 예를 들어, 구석기 시대의 그림이 사실적이고 아주 구체적인 그림들이었다면, 신석기 시대의 그림은 추상화되고 개념을 통해 변형된 그림들이다. 바로 이런 구체화 대 추상화의 패턴, 또는 사실화 대 그 변형의 패턴이 미술사 곳곳에서 반복되고 있었다. 칼로 잘라 낸 듯이 구분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미술사 전체에 큰 줄기처럼 이 패턴이 존재하고 있고, 그 시작은 이미 선사 시대부터 존재했다는 것이 정말 신기하게 느껴졌다.

 

 과학의 독립사에서 다룬 과학의 중요한 전환을 이루는 시점들에 등장하는 이론들은 인문학에서 언제나 중요하게 다루어질 수밖에 없는 주제들이면서도 그것은 곧 철학의 중요한 논쟁거리였다. 예를 들어, 우리는 양자역학을 통해 그동안 실험 결과의 축적으로만 만들어졌던 주기율표가 왜 그렇게 만들어졌는지, 원자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도 파악해냈다. 이는 양자역학이 과학에서 어떤 역할을 하고 있는지를 말해주는 것인 동시에, 미시 세계의 실제 법칙임을 보여주는 것이다. 이런 양자역학은 오늘날의 철학과 세계관에도 충격을 주고 있다고 한다. 왜냐하면 우리가 생각해 오던 철학의 기본 전제인 사물의 독립적 실재론이 의심받기 시작한 것이기 때문이다. 이렇듯, 과학사를 보면, 철학과 연관되는 부분들이 참 많았다. 안 어울릴 것 같은 두 학문이 관련성이 많다는 것에 새삼 놀랐으나, 모든 학문은 다 연관되어 있다는 사실을 다시 느낄 수 있었다.

 

 현대에 들어 미학과 예술은 많은 부분 철학에 준하는 역할을 하기 시작했다고 하지만 이 책을 읽으면서, 나는 미학에 대해 처음 알게 되었고, 생각 외로 어렵다는 느낌을 받았다. 미학이라는 말만 들으면, 나는 아름다움을 탐구하는 학문이라는 생각을 했다. 하지만 이 책에서는 대중문화 등 많은 부분들이 미학의 연장선에서 다루어지고 있고, 사회학 또한 문화 연구 등 대중문화 연구에 관심을 쏟고 있다고 설명하면서, 그런 점에서 사회학적 미학에서 대중문화를 함께 다루어서, 내 예상과는 달리, 미학이 좀 어렵게 느껴졌고, 어렵게 느껴지는 만큼 더 알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을 읽으면서, 그동안 내가 알았던 인문지식을 다시 한 번 되새겨 보고, 깨닫는 시간이었다. 그리고 이 책에서 다루고 있는 분야들의 내용 하나하나가 의미 있는 역사적 흐름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몇 번을 다시 읽어 보아도 반복의 지겨움이 아니라, 역사의 중요한 변곡점들이 무엇이며, 그 의미가 무엇인지를 다양한 각도에서 점검할 수 있게 해주었다. 특히 이 책을 읽으면서, 왠지 내가 교양 있는 사람이 된 것 같은 기분이 들었고, 이 한 권의 책이 방대한 지식을 담고 있는 백과사전 같다는 느낌을 받았다. 그런데 한 가지 아쉬움이 남는다면, 서양의 인문학뿐만 아니라, 동양의 인문학에 대한 내용도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다음에 나올 지금 시작하는 인문학 3에서는 동양의 인문학에 대한 내용이 나오길 기대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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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실한 성공 - 포드 자동차사 초대 영업부장의 성공 멘토링
노벌 호킨스 지음, 조계화 옮김 / 한솜미디어(띠앗) / 2012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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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책은 포드 자동차사 초대 영업부장이 성공적인 세일즈 기술을 알려준다. 나는 영업을 할 생각도 없고, 소질도 없기 때문에 세일즈 기술이 나에게 유용할까 라는 의문이 들었다. 그러나 이 책은 영업할 일도 없는데 판매 과정을 배워 어디다 쓰겠냐고 생각한다면 영업사원의 역할과 일을 잘못 알고 있는 것이라고 말하면서, 보통 영업 사원을 상품을 판매하는 사람으로 알고 있지만 실제로는 상품에 대한 생각, 즉 아이디어를 판매하는 사람이라는 것을 알려준다. 그러므로 우리 역시 영업사원처럼 자신에 대한 생각을 판매하기 때문에 직업이 무엇이든 세일즈 기술은 확실한 성공을 보장할 것이라고 말한다. 이 부분을 읽으면서 내가 그동안 영업에 대해서 잘못 알고 있었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고, 영업에 대한 새로운 사실을 알려주어서, 책 내용이 신선하다고 느꼈다.

 

 그럼 이 책에서 말하는 세일즈 기술은 무엇일까? 이 책에서 말하는 세일즈 기술은 너무 많았다. 지금껏 많이 들어온 말이라서, 너무 당연하게 생각되는 내용도 있었다. 하지만 책을 다 읽고 나니, 이 사람이 성공할 수밖에 없는 이유를 알 것 같았다.

 

 예전에 나는 은행 면접을 본 적이 있다. 아르바이트 면접이긴 하지만 면접을 본 적이 있기 때문에 나는 은행 면접도 예전에 봤던 면접과 다를 바 없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면접과 4명이 모두 나만 뚫어져라 쳐다보면서 내 이력서를 보면서 공격적으로 질문을 하는데 그 압도적인 분위기에 나는 주눅이 들어, 대답을 제대로 할 수가 없었다. 그래서 그 이후로 면접을 본다고 생각하면 한편으로 두렵다는 생각이 든다.

 

 그런데 이 책에서 일반적으로 판매 과정에서 만날 수 있는 장애물은 거의 예상이 가능하다고 말해 주었다. 따라서 직접 장애물을 만날 때까지 기다리지 말고 상상력을 발휘해 사전에 모든 상황을 생각해 보고 대비하라고 하였다. 그러면 실제 상대의 반대 의견에 부딪쳤을 때 침착하게 대응함으로써 자신의 가치를 높일 수 있다고 한다. 그리고 장애물을 하나씩 뛰어넘을 때마다 목적지에 한걸음씩 다가갈 수 있다고 하늘 말을 읽으면서, 앞으로 내가 어떻게 면접을 준비하고 임해야 할지 자신감이 생겼다.

 

 책을 읽으면서, 취업을 하기 위해서 저렇게 까지 해야 하나 하고 생각한 부분도 있었다. 하지만 자신이 하고 싶고, 적성에 맞는 분야라고 생각된다면, 그 일을 절실하게 원해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나는 일을 하고 싶으면서도 내 자존심 때문에 나를 채용할 가능성이 조금이라도 없다고 느끼면, 포기했다. 하지만 이 책을 읽으면서, 내가 부족하기 보다는 절실함이 없었기 때문에 아직 취업을 못했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요즘 취업하기 힘들다고 하지만 열심히 준비한 사람들은 취업을 한다. 어려운 경제 상황 속에서도 취업을 하는 사람들의 비밀은 무엇일까. 성공의 비밀은 적성에 맞는 분야에 자신의 능력을 판매하는 것이고, 이 책 속에 그 방법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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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는 정말 나를 위해서만 - 유인경 기자의 더 생생하게, 즐겁게, 현명하게 살아가는 법
유인경 지음 / 위즈덤경향 / 2012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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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살 이후로, 사람들이 나에게 ‘나이가 어떻게 되세요?’라고 질문하면 나는 내 나이를 대답하는 대신 ‘몇 살처럼 보여요?’라고 상대방에게 물어 보았다. 내 나이보다 적게 말하면 흡족했고, 내 나이보다 많게 보면 내가 그렇게 늙어 보이나 하고 우울해지면서, 외모에 더 신경을 써야겠다고 다짐하곤 했다. 나뿐만이 아니라 내 주위에 대개 많은 사람이 새해가 되었다는 기쁨보다는 또 한 살을 먹었다는 두려움을 안고 사는 것 같다. 왜 사람들은 나이에 민감한 걸까?

 

 내 생각으로는 나이가 드는 것보다 나이가 듦에 따라 나타나는 내 몸의 노화 현상 때문인 것 같다. 나도 주름이 생길까 두려워 아이크림, 팔자주름크림, 넥크림을 바르고 있고, 어렸을 땐 상처가 나면 빨리 아물었는데 지금은 그렇지 않은 내 피부 재생력에 속상해 한다. 나이가 듦에 따라 나타나는 우리 몸의 노화 현상은 당연한 것인데 왜 주름이 안 생기도록 안티에이징 화장품을 바르거나 시술을 하고, 옷과 헤어스타일도 젊게 보이려고 안간힘을 쓸까?

 

 그건 아마도 다른 사람이 나를 어떻게 볼까하는 생각 때문이 아닐까. 내 얼굴에 주름이 보이면, 내 나이보다 더 많다고 생각할까 두렵고, 내가 노숙하게 옷을 입거나 머리 스타일을 하면, 내 나이보다 더 많이 볼까봐 두려워한다. 그래서 우리는 내 나이처럼만 이라도 보이게 안티에이징 화장품을 쓰고, 옷과 헤어에 신경을 쓴다. 그런데 다른 사람을 의식하느라 내가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모른다면, 그게 진정 내 인생일까.

 

 생각해 보면, 나는 내 자신이 행복하다고 느끼는 삶보다 다른 사람의 기대에 부응하는 삶을 살아 왔던 것 같다. 내가 좋아하는 일을 하기보다는 주위 사람들이 바라는 안정된 직업을 가지려고 했고, 내가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면서도 다른 사람들의 시선 때문에 내 마음과 다른 말을 했고, 행동을 했다. 그런데 ‘이제는 정말 나를 위해서만’이라는 책을 보고, 내가 얼마나 행복하지 않는 삶을 살아왔는지 깨닫게 되었다.

 

 책의 저자 유인경 기자는 부모가 시키는 대로, 자녀를 위해, 남편의 눈치를 보며 사는 삶이 아니라 정말 내 자신을 즐겁고 평화롭고 기분 좋게 해주는 순간들로 채워야 한다고 이야기하면서 세월에 지지 않고, 나이에 밀리지 않고 당당한 자신으로 행복하게 살아가기 위한 인생의 지혜를 말해 주었다. 그래서 나는 이 책을 읽고, 내 삶을 내가 즐겁고 기분 좋은 순간들로 채우지 못하고, 다른 사람의 눈치를 보면서 살려고 했기 때문에 내 삶에 만족하지 못했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앞으로 어떻게 살아가야 할지도 깨닫게 되었다.

 

 책 마지막장에 보면, ‘나이 탓하는 사람에게’라는 인터넷에 올라온 글이 있다. 이 글은 나이가 많으심에도 불구하고 열정을 가지고 도전과 모험을 하신 분들의 리스트이다. 그 글을 보면서, 더 이상 나이가 주는 무게를 생각하지 않기로 했다. 자신감과 긍정적인 마인드라는 강력 엔진을 정착하고 나의 꿈을 위해서 도전하고 모험을 하면서 ‘이제는 정말 나를 위해서’ 살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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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레멘트 스톤처럼 성공하기 - 불황을 극복하는 절대 성공시스템
윌리엄 클레멘트 스톤 지음, 황우상 옮김 / 한솜미디어(띠앗) / 2012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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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클레멘트 스톤처럼 성공하기’의 저자 클레멘트 스톤은 어려운 집안 형편을 돕기 위해 6세부터 신문을 팔기 시작했으며 16세 무렵 어머니를 도와 미시간의 디트로이트에서 보험대리점을 운영하면서 상해보험을 세일즈해서 큰돈을 벌어 후에 ‘포춘’지에 미국 50대 부자로 선정된 사람이다.

 

 이 책은 그의 세일즈 경험을 바탕으로 그가 성공할 수 있었던 노하우를 다양한 사례를 통해 이야기한다. 특히 클레멘트가 6살 때 레스토랑에서 신문을 판 이야기는 개인적으로 정말 재미있게 읽은 부분이다. 작은 꼬마가 포기하지 않고 신문을 팔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모습이 귀엽다고 해야 할까. 나도 모르게 미소를 머금게 되었고, ‘될 성 부른 잎은 떡잎부터 다르다’는 말처럼 클레멘트가 성공한 이유를 알 것 같았다. 그리고 그 이야기를 통해 성공의 열쇠는 행동에 필요한 자극과 노하우, 행동지침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1장을 읽고 난 후 나는 그가 어떤 사람인지, 또 어떤 이야기를 들려줄지 궁금했다. 하지만 읽으면 읽을수록 그가 말하는 방식이 책에 집중하기에 좋지 않다는 것을 느꼈다. 스토리텔링을 통해서 독자들에게 감동과 공감을 주기 보다는 메시지를 전하는 것에 더 많은 비중을 두었기 때문이다. 그러다 보니, 책을 다 읽었을 때 저자가 나한테 이 말을 하고 싶었구나 하는 느낌보다는 내가 무엇을 읽었는지, 클레멘트가 나에게 무슨 말을 하고 싶었는지 확신이 서지 않았다.

 

 이 책의 제목은 ‘클레멘트 스톤처럼 성공하기’이다. 하지만 클레멘트는 자신이 겪은 이야기 외에도 다른 사람이 겪었던 이야기를 너무 많이 들려주다 보니, 책을 읽으면서 ‘내가 누구의 이야기를 읽는 거지?’하는 기분이 계속 들었다. 그래서 클레멘트가 어떤 사람인지는 알 수 있었지만 그가 어떻게 살아 왔는지를 깊이 있게 알기에는 부족했다.

 

 책 처음과 마지막 장에 “잉크 한두 방울로 쓴 글자 몇 마디가 수천 명, 아니 수백만 명의 생각을 움직인다.”라는 바이런의 ‘돈 후안’ 작품에 나오는 문장이 나온다. 이 문장은 클레멘트가 자신의 성공 노하우를 독자들에게 알려 줌으로써 독자들이 성공하기를 바라는 마음을 대변하고 있다. 요즘 들어 우리나라 경제가 소시민이 살기에 넉넉지 않다는 걸 체감하고 있기 때문에 나는 그의 이야기를 통해서 불황을 극복하는 절대 성공시스템을 배우고 싶었다. 그리고 내 삶에도 적용해 보고 싶었다. 하지만 나는 클레멘트의 말에 공감하면서 읽기 보다는 많은 메시지를 놓치지 않으려는 마음 때문인지 책을 재미있게 읽지 못한 점이 아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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