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가 곧 세계관이다 - 강력한 팬덤과 무너지지 않는 커뮤니티를 만드는 힘
민은정 지음 / 미래의창 / 2024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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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년간 600번이 넘는 브랜딩 작업을 해온
인터브랜드의 CCO 민은정

카누, 티오피, 신한 쏠 등 아무리 세상 물정에 어두운 사람도
한번쯤은 들어봤을 브랜드의 콘셉트와 이름을 개발해왔다


물건을 잘만들어 팔기만하면 되는 시대는 이미 오래 전 끝이났다
옆집 아이도 한번쯤 들어봤을 정도로 브랜딩은 흔한 말이 되었다
그렇다면 우리는 브랜딩이 무엇인지 정확히 알고 있는걸까?

성공하는 브랜드는
세상을 바라보는 자신만의 관점이 있고
더 나은 세상을 향한 변화의 꿈이 있었으며
사람들을 모아 함께 이루어 나가는 힘이 있다고
작가는 브랜드의 세계관의 중요성을 설명한다

보통 잘된 브랜딩이라고 할때 본질과 브랜딩간에
어쩔 수 없는 갭이 존재한다고 생각했다
책을 읽다보니 마케팅의 홍수 속에서 오해였다는 걸 알게되었다

나만의 관점에서 철학과 조직으로 일관성있게 확장 발전시키는
과정이 브랜드의 세계관이자 브랜딩이라는 것이다
세계관 속에서 브랜드는 생명력을 가지고 영속성을 얻게된다
브랜딩이란 포장지가 아닌 본질이었던 것이다

세계관의 조건은 다음과 같다
1.진정성이 있는가
2. 지속될 수 있는가
3. 유연하게 발전할 수 있는가
4. 내부로부터 시작되었는가

이 부분에 대해서 엑소와 BTS 의 세계관을 예를 들어 설명해주니
쉽게 이해가 되었다
이걸 이해하니 내가 왜 본질을 포장지로 착각했던 것인지 알 수 있었다

한번쯤 들어보고 사용해본 다양한 브랜딩 사례가 나와 있어 흥미로웠다
진정성있는 브랜드 세계관을 매력적으로 구축하고 확장하는 법을 읽고 나니 나도 빨리 브랜딩을 해보고 싶은 욕구가 생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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