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일즈 천재가 된 홍 대리 - 평범한 사원의 운명을 바꾼 억대 연봉 도전기 천재가 된 홍대리
신윤순 지음 / 다산라이프 / 2012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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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년 전 대학을 졸업하고 취업 준비했을 때가 생각이 났다.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었지만, 그 당시 세일즈/영업은 대부분이 가기 꺼려했던 부문으로 기억한다. 나역시 예외는 아니었다. 하지만 오늘날 세일즈는 저자의 말처럼 지금까지 경험할 수 없었던 새로운 기회가 열린다에 동의한다. 세일즈는 사회생활의 기본 스킬이기 때문에 세일즈/영업이 주는 장점과 영향력에 대한 이해가 높아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이 책의 저자 신윤순은 20대에 보험 세일즈로 출발했다. 30대에는 영업관리자로 특채되어 승승장구하였고 40대에는 영업현장의 수장이 되었다. 다시 영업교육 수장이 되어 현장에서 활용하던 고객 파일, 세일즈 플래너, 조직관리 프래너를 정리하여 세일즈 스킬을 담은 책을 출판했다. 출판은 다시 교육 컨설턴트로 창업하는 터닝 포인트가 되었고, 50대에 베스트셀러 작가에 명강사로 정상에서 승승장구하고 있다. 저자는 많은 사람이 부러워할 경력을 가지고 있고 벤치마킹 대상이라고 생각한다.

 

회사원 또는 직장인이라면, “그 기업이 고객과 가장 직접적으로 맞닿아 있는 현장을 경험해 봐야 한다. 그래야 자기 일에 대한 이해가 높아지고 뛰어난 성과를 낼 수 있게 된다.”는 저자의 말에 전적으로 동의한다. 마케팅 부서에서 일하는 나로서도 시장/고객을 떠나서 마케팅/세일즈는 없기 때문이다. 또한 저자는 무엇보다 자신을 위해 세일즈를 배우라고 권하고 싶다. 지금 잠깐 회사생활을 하고 그칠 것이 아니라면, 자신의 능력을 키우고 인정받으면서 오래 직장생활을 하고 싶고 또 나중에 자기 사업을 하겠다는 꿈을 가지고 있다면 반드시 세일즈를 경험해보아야 한다고 강조한다.

 

누구나 자신을 세일즈하며 살아간다. 답은 바로 현장에 있습니다. 현장에서 직접 경험을 해야 정확한 감을 잡을 수 있다는 얘기죠. 살아 있는 아이디어는 사무실 책상이 아닌 현장에서 나옵니다.” [p22]

 

초보가 베테랑을 이기는 유일한 방법.열정이야말로 누구나 다 알고 있지만 쉽게 잊어버리는 세일즈의 진실이죠. 초보가 베테랑보다 더 강할 수 있는 유일한 벙법이기도 하고요.” [p71]

 

상대를 자신의 영역으로 끌어들이는 두 가지 방법.그래, 바로 그거야, 경청과 공감!” 세일즈를 위해선 진정성 있는 의사소통이 필수였다. 그리고 의사소통은 경청과 공감, 두 가지를 바탕으로 한 듣기에서부터 시작되는 것이었다. 자신의 의사를 제대로 말하기 위해선 우선 먼저 제대로 들어야만 했다.[p76]

 

먼저 자신을 세일즈하라. 사람은 누구나 자신을 세일즈하면서 살아간다고 했던가. 세일즈의 열정은 자신에게서 비롯되는 것이지 타인에게 얻는 것이 아니었다. 물론 열정은 전염되기도 하지만 자신의 내면에서 불꽃이 타오르지 않는 한 오래 가지 못하고 모방하는 것에 그칠게 빤한 일 아니던가[p85]

 

관심과 집중으로 몸에 익히는 세일즈 학습.세일즈에서 가장 덜 중요한 것은 자기 자신이에요.”  자신을 무조건 낮추거나 자존심 따위는 내려놓으라는 의미가 아니었다. 세일즈의 주도권을 상대에게 넘겨주라는 말도 아니었다. 무엇에 주의를 기울이며 초점을 맞출 것인가의 문제였다.[p103]

 

남극대륙에서 냉장고 파는 법.세일즈업계에서 전설로 내오는 말 중에 이런 게 있어. ‘남극에서 냉장고를 팔 수 있고 사막에서 난로를 팔 수 있다.’ 최고의 세일즈맨은 어떤 상황에서도 자신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어야 한다는 뜻이지.”[p165]

 

세일즈맨을 절대로 배신하지 않는 것.진심이 담긴 노력은 절대로 나를 배신하지 않지.” 포기하기 않고 노력하면 반드시 보답을 바는다는 것을 홍대리는 경험으로 배웠다.[p217]

 

일상의 모든 것이 세일즈. 세일즈는 거창한 것이 아니었다. 자신의 삶 속에, 일상 속에 알게 모르게 녹아 있고 깃들어 있는 것이었다. 호흡하는 공기와 같았다. 늘 마시는 물과 같았다. 세일즈가 없는 단 하루, 단 한 순간이 없었던 것이다.[p228]

 

무슨 일을 하든 그 일에 세일즈 마인드를 담으면 이전보다 더 높은 성과를 낼 수 있다. 세일즈의 핵심은 상대를 감동시키는 것이기 때문이다.[p8]

 

사람은 누구나 자신을 세일즈하면서 살아간다고 했다. 현재 세일즈를 하든 하지 않든 세일즈는 기본으로 일독을 권한다.

 

www.WeCEO.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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