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비공식 조직에 주목하라 - 성과는 인간관계에서 시작된다
존 카젠바흐 & 지아 칸 지음, 심영기.장인형 옮김 / 틔움출판 / 201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위키 백과에서 경영(經營)이란 단어를 찾아보면, “사업이나 기업 등의 조직을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관리, 운영하는 활동이라고 설명되어 있다. , 경영은 효과와 효율을 함께 봐야 한다는 것이다. 경영은 대부분 공식적인 특징을 지나치게 강조하는데, 공식성은 예측 가능하며 반복적인 일들을 효율적으로 수행하는데 적합한 명령 체계이다. 반면, 오늘날 경영 환경은 예측하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돌발적인 상황 변수가 많다. 이러한 이유로 조직의 비공식적인 특징이 주목을 받는 이유이다.

 

비공식 조직은 인간관계, 네트워크, 커뮤니티, 유연함, 자발적인 시도, 주도적인 역할, 그리고 감정적 몰입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마치 급변하는 경영 환경과 유사하여 예측하기 어렵고 끊임없이 변하고 생겼다가 사라지곤 한다. 비공식성은 공식성처럼 쉽게 정의되지 않는다. 공식성처럼 명확한 구조적 경계를 갖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비공식성은 종종 중첩되기도 하며, 분석가들이 선호하는 특정한 원칙을 따르지도 않는다. 비공식성은 감정적 수단을 통해 기본적인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조직 요소들의 합이다. 공식적인 요소와는 달리, 조직의 비공식적인 요소들은 문서화된 지시 사항처럼 눈에 보이지도 않는다(P38).

 

이 책에서는 비공식 조직의 사례를 보여주고 있다. 예를 들어, 홈데포의 문화. 홈데포이 직원들은 오렌지색 앞치마와 함께 홈데포의 방식에 대해 상당한 자부심을 갖고 있다. 그들은 자신의 직업을 일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일종의 소명으로 간주한다. 애틀란타에 위치한 홈데포 매장의 한 직원과의 인터뷰에서 그녀는 제 남편에게는 비밀이예요. 저는 주말에 집에서 마약에 찌든 듯한 남편의 얼굴을 들여다보고 있는 것보다, 회사에 나와 알하는 것이 훨씬 좋아요. 정망이에요. 나는 일과 동료들, 그리고 고객들을 사랑해요!”라고 말했다(p50). 지휘자가 없는 오케스트라. "전통적인 오케스트라에서는 일시적인 질적 향상만 있을 뿐이다. 연주자들은 지휘자의 신호와 지시를 기다린다. 오르페우스에서는 지휘자가 없어, 연주자들 모두 서로의 연주를 매우 집중해서 듣는다. 이것은 더 많은 활동과 능동적인 태도, 그리고 색 다르고 풍부한 소리를 만들어내는 연주 기법이 만들어지고 있음을 의미한다. 청중들은 이런 것들을 실제로 듣는다(P77). 이러한 사례는 공식 조직과 비공식 조직, 둘 간의 통합과 균형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를 잘 보여주고 있다.

 

이 책은 다양한 사례를 통해 공식 조직과 비공식 조직의 특성을 분석 제공하고 있으며 조직의 체질을 근본적으로 바꾸고자 하는 리더들, 효율적인 조직 관리를 통해 가시적인 성과를 만들고자 하는 중간 관리자들, 조직의 비공식적 특성을 활용하여 업무 성과를 높이고자 하는 직원들에게 참고할만 하다.

 

www.WeCEO.org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