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초등 공부는 잘 읽는 것만으로 충분합니다 - 정확히, 제대로, 꼼꼼히 읽는 디테일 읽기의 힘
오지영 지음 / 카시오페아 / 2022년 10월
평점 :
초등학생 아이가 둘이다 보니 제목만 보고도 읽어보고 싶은 마음이 마구마구 솟아오르는 책을 만나보았어요.
<초등 공부는 잘 읽는 것만으로 충분합니다>인데요
국영수사과 공부의 기본은 읽기 능력에 있다니!!
평생 학습의 바탕이 되는 초등 6년 읽기 로드맵을 알아보기 위해 12년차 초등교사로 근무중인 작가의 책을 읽어봤습니다.

공부의 기본은 읽기라는 말에 동의해요.
그런데 그 읽기를 어떻게 해야할까요?
정확히, 제대로, 꼼꼼히 읽는 디테일 읽기의 힘이 이 책에 담겨있습니다.
특히 저학년, 중학년, 고학년으로 나뉘어져 있어서 해당 학년에 집중해야할 내용이 파트별로 보기 쉬웠답니다.

초등 시기에 읽기 능력을 형성하는 것은 곧 아이들의 공부 기초 뼈대를 쌓는 과정과도 같습니다. 어떤 건물이라도 기초 뼈대를 튼튼하게 쌓지 않으면 중간에 무너지기 마련이죠. 아이들의 공부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공부를 잘하기 위해서는 글을 이해하고 해석하는 읽기 능력이 제대로 형성되어 있어야만 합니다. 초등학생때 읽기 능력을 탄탄히 쌓지 못하면 중고등학교에 진학한 후 늘어난 학습량을 감당하지 못합니다. 다시 말해, 초등학생 때의 읽기 능력은 중고등 시기의 많은 공부량을 잘 버텨낼 수 있는지 아닌지를 판가름하는 기준이 됩니다. p18
초등 공부, 왜 읽기가 전부인지?
읽기 능력을 형성하는 골든타임은 초등시기!! 이 시기에 왜 필요한지가 잘 담겨있어요.

아이들이 저학년이다 보니 저학년에 관한 내용에 더욱 집중해서 읽어보았어요.
읽기 능력을 키우는 여러가지 방법중에서 책 표지와 제목으로 내용 예측하기를 바로 실천해보고 있답니다.
표지와 제목을 통해 내용을 유추해며 해석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어요.
그리고 제목과 표지를 보며 이야기 나눈 후에 책을 읽으니 집중도 잘되고 더 재밌더라구요.

아이가 자기 방 청소를 등한시하거나 가족의 일에 소홀하다면 "방 청소 좀 해!", "너는 매번 너만 생각하니?"라고 핀잔하기보다는 앤서니 브라운의 <돼지책>을 읽도록 하는 편이 훨씬 낫습니다. p151
151페이지를 읽으면서 어찌나 공감이 되던지요. 이 방법은 제가 애정하는 방법입니다.
10번 잔소리 할꺼 책을 읽어보며 아이가 스스로 느끼게 하고 잔소리는 1번으로 줄일 수 있는 효과가 좋은 방법이지요!

거듭 강조하는데 공부의 기본은 읽기입니다. 눈으로 글을 읽으면서 머릿속으로 내용을 술술 해석할 수 있어야만 효과적인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죠. 그렇기에 가장 기초적인 한글 읽기의 유창성부터 글의 내용을 잘 파악하고 있는지 알아보는 이해 과정까지 꼼꼼하게 체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p166
<초등 공부는 잘 읽는 것만으로 충분합니다>에는 초등 6년 읽기에 관한 로드맵이 담겨 있어서 든든해요!
소장하길 잘했다는 생각이 듭니다.
초등 공부, 왜 읽기가 전부인지?
공부 기초 체력을 만드는 초등 학년별 읽기 공부법은 무엇인지?
읽기에 뒤처지는 아이, 문제 유형별 처방전이 궁금하시다면, 그리고 초등학생 아이가 있다면 읽어보시기를 추천드려요 :)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고 본인의 주관적 견해에 의해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