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엄마를 위한 그림책 인문학 - 육아, 관계, 나다움에 대한 21가지 깨달음
남궁기순 지음 / 유노라이프 / 2022년 6월
평점 :

같은 책을 읽더라도 각자의 상황에 따라 생각이 모두 달라지게 되지요.
아이들을 키우면서 그림책을 자주 접하게 되는데, 어른이 되어 읽으니 어릴적 읽던 느낌과는 다른 관점으로 읽게 됩니다.
같은 그림책도 아이들이 느끼는 생각과 제가 느끼는 생각이 다를때가 있습니다.

그림책 연구가가 쓴 엄마를 위한 그림책 인문학을 읽어보았어요.
육아, 관계, 나다움에 대한 21가지 깨달음이 담겨 있는 책입니다.
그림책 연구가가 엄선한 21권의 성장 그림책을 통해 아이의 마음, 행동이 담긴 그림책에서 부모됨을 배울 수 있어요.
읽어본 그림책도 있고 새로 알게된 그림책도 많았습니다.
재미있는 그림책을 알아가는 재미가 가득 담겨있지요 :)
어떤 그림책들이 담겨있을까~ 궁금했거든요.
아이와 나를 탐구하는 그림책 5권, 엄머로서 생각해 볼 물음이 담긴 그림책 5권, 엄마를 위한 치유의 그림책 5권,
엄마의 성장을 위한 그림책 6권 등 일상을 품요롭게 만드는 질문 105개와 주제별로 더 읽어 보면 좋을 책 21권 추천까지!
엄마를 위한 그림책 인문학 한 권 속에 다양한 책들이 담겨있답니다.

다양한 그림책들 중에서 눈에 띄는 그림책이 있었어요. 바로 아이들과 재미있게 읽어본 슈퍼 거북입니다.
인상깊게 읽어서 기억에 남아 표지만 봐도 반갑더라구요.

슈퍼 거북의 그림책의 내용이 참 신선해요.
토끼를 이긴 거북이는 온 동네 스타가 됩니다. 스타가 된 거북이는 온동네 우상이 되어 기뻤습니다. 그런데 슈퍼 거북이라는 별명과 함께 기대를 한몸에 받아 항상 긴장해야 했습니다. 거북이가 천천히 걷기만 해도 느리다는 수군거림을 받아야 했지요.
거북이는 빠르게 되기 위해 온 힘을 다합니다. 타인에 의해 삶을 살게된 거북이는 입술을 꾹 다문 채 진짜 빠른 슈퍼 거북으로 살기를 결심합니다.p182

재미있게 읽은 그림책을 인문학으로 접근하여 이 이야기를 읽고 발견할 수 있는 두가지 교훈인 '쉼'과 '나다움'을 생각해보았어요.
읽으면서 거북이의 뒷이야기가 안쓰럽다. 라고 생각했는데 또 이렇게 교훈을 얻을 수가 있네요.
단순하게 읽었을 때와는 달리 엄마를 위한 그림책 인문학을 통해 슈퍼 거북 그림책이 새롭게 다가오더라구요.
그림책을 읽으며 얻은 교훈인 '나다움'에 대해 한번 더 생각을 해보고 질문을 던져보며 독후활동도 할 수 있겠지요.
더 읽으면 좋은 책인 <행복을 찾아가는 자기돌봄>도 궁금해져서 읽어보려구요 :)
그림책은 아이들이 읽는다고 생각하고 단순히 아이들을 읽어주곤 했는데 그 안에서 이렇게 많은 생각을 해 볼 수 있다니 인문학의 매력에 빠져듭니다. 역시 책이 주는 가치는 무궁무진하네요 :) 아이들과 그림책을 더욱 재미있게 읽어보고 생각하는 즐거움을 느껴볼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엄마를 위한 그림책 인문학 추천합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후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