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튜브 스몰빅클래스 강의 참 좋아하는데요. 그 중에서 김종원 작가님 편 감명깊게 봤었거든요.
많은 생각을 하게 되고 감동있는 강의여서 작가님을 기억하게 되는 계기가 되었는데, 작가님의 어린이를 위한 30일 인문학 글쓰기의 기적 하루 10분 따라 쓰기 책이 있더라구요. 김종원 작가의 아이들을 위한 따라 쓰기 책은 어떤 책일까 궁금해서 만나보았습니다 :)

저학년부터 쓰기와 친해야 앞으로도 글쓰기를 싫어하지 않을 것 같아서 집에 따라 쓰기 책이 몇 권 있는데요
매일 조금씩 글을 써보는 연습을 하는 교재들이 대부분인데 이 책은 달랐어요.
따라 쓰기도 하고 따라 쓴 글에 대해 생각을 해보는 시간이 있어요. 그리고 그 생각을 통해 질문을 해보고 질문에 대한 답을 생각해봅니다.
어린이를 위한 30일 인문학 글쓰기의 기적 하루 10분 따라 쓰기에서는 3단계 질문법으로 내가 생각한 것을 질문으로 만들고, 그 질문에 대한 나만의 답을 다시 생각해낼 수 있게 도와줍니다.
이 글을 따라 쓰면서 어떤 생각이 들었나요?
그 생각을 통해 어떤 질문을 할 수 있을까요?
질문에 대한 답을 생각하며 무엇을 깨닫게 되었나요?
3단계 질문법을 하고 난 후에, '나만의 진실한 기호 노트를 만드는 실천법'과 '책을 더욱 효과적으로 읽는 30일 단어 탐험 노트'를 통해 언제 어떤 상황에서도 글을 쓸 수 있는 내면의 힘을 기르게 되지요.
선생님의 한 마디에서 제일 와닿았던 부분을 소개해 볼게요.
글쓰기가 쉽지 않죠? 우리가 글쓰기를 어렵게 생각하는 이유는 '성공과 행복한 경험만을 글로 쓸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에요. 하지만 아프고 속상한 순간도 충분히 멋진 글이 될 수 있어요. 모든 순간이 아름다운 글이 될 수 있는 거죠. p 7

마음 잡기를 통해서 글을 읽어보고 따라 써 봅니다.
처음엔 보자마자 길다고 궁시렁궁시렁 하더니 그래도 다 따라쓰더라구요 ㅋ

따라 쓰기 한 후에 개념잡기에서는 따라 쓰면서 들었던 생각을 적어 봅니다.
질문을 통해 생각을 해보고, 내 생각으로 질문을 만들어 보고~ 그 질문에 답해 보면서 새롭게 알게 된 것을 적어보는 시간이지요.

실천법에서는 따라 쓴 글의 주제를 생각해 보는 페이지입니다.
따라 쓰며 떠오른 단어와 주제, 그리고 그와 관련된 질문을 만들도 답해 볼 수 있어요.
꾸준히 하면 생각도 깊어지고 글쓰기 힘이 탄탄히 다져질 것 같더라구요.

마무리는 응용법으로!
내가 오늘 읽은 책으로 단어를 익히는 페이지입니다.
책에서 기억나는 단어를 뽑은 뒤, 내가 생각하는 단어의 의미를 적어보아요.
30일 동안 하루 10분씩 따라 쓰고 생각하고 질문하는 시간을 통해 글쓰기 연습을 해 볼 수 있어요.
단순한 따라 쓰기 책이 아니여서 너무나 좋았어요.
어린이를 위한 30일 인문학 글쓰기의 기적 하루 10분 따라 쓰기를 꾸준히 하면서 글을 쓸 수 있는 내면의 힘을 길러보아요 :)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고 본인의 주관적 견해에 의해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