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맞춤형 학습코칭 - 교사·부모·아이가 함께하는 슬기로운 초등생활
정광봉 외 지음 / 성안당 / 202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집에서 아이 학습을 봐주고 있는데 이게 맞는건가 싶은 생각이 들 때가 있어요.


초등교사 4인이 해주는 밀착 코칭! 저에게 딱 맞는 책이라 초등 맞춤형 학습 코칭을 읽어봤습니다.


오직 한 아이만을 위해 연구하고 분석하며 도와줄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생각해봅니다.


그게 이 책의 시작입니다. 우리 아이만의 맞춤형 학습 코칭, 내 아이만의 맞춤형 학습코칭이 필요합니다. p4



프롤로그부터 와닿는 책!


집에서 아이 학습을 봐주는 저의 상황과 잎치하고


아이마다 학습 스타일이 다르다는 걸 우리집 두 귀염둥이를 보면서 깨닫고 있는데, 맞춤형 학습 코칭을 배우고 싶다는 생각이 마구마구 드는 책입니다.


1장 우리 아이 학습코칭, 눈높이 맞추기부터


2장 우리 아이만의 특별한 공부방 만들기


3장 우리 아이만의 공부 방법, 학습 전략 가르치기


4장 느리게 스며드는 공부 정서 키우기


5장 우리 아이 배움의 주체로 세우기


6장 우리 아이 학습 인맥 넓히기


7장 삶을 키우는 초등 교과 틈새 비법



총 7장으로 파트가 나누어져 있더라구요.


소제목만 봐도 기대가 되고 흥미로운 주제들이 많았어요.


중간중간 공감 에세이도 재미있었답니다.



1장 시작하는 첫 장부터 한 문장 한 문장이 구구절절 맞는 말~~


많이 사랑하고 믿어주고, 지금 보이는 부족한 모습에 실망하지 말아야 하는데~


이렇게 책으로 읽거나 평소에는 머리로는 아주 잘 알겠는데


애들 공부 옆에서 봐줄 때면 왜그리 어려운지 흑흑 ㅠㅠㅠ


초등 맞춤형 학습 코칭 책을 자주 들여다 보며 마음을 다스려야겠어요.



끊임없이 성찰하게 되는 게 있습니다. 학생을 만날 때 제 기분입니다. 기분이 좋은 날은 관찰 안경을 자주 씁니다. 아이들 그대로를 바라보고, 도와줄 수 있는 게 없을까 살피며 돕습니다.


피곤하고 힘든 날에는 평가 안경을 쓰게 됩니다. 더 예민하게 학생을 봅니다.


학습코칭을 집에서 시작하기 전에 부모님부터 자신의 마음이 여유로운지, 신체는 건강한지 챙기시기를 바랍니다. p17



이 페이지를 읽으면서 뒷통수 제대로 맞은 느낌이였어요.


정말 내 기분에 따라 아이들 학습을 바라보는 태도가 다르지 않았나,,, 아이구야 ㅋㅋㅋㅋㅋ 반성 제대로 해봅니다.


꼭 학습이 아니더라도 이건 육아하면서 평소에도 해당되는 내용이지요.


고민 쪽지 넘 공감되고 제 속을 시원스럽게 긁어주는 페이지입니다!



'공부', '학습' 이라는 두 글자는 가족끼리 싸우기에 딱 좋은 주제입니다. 같은 말이라도 '아' 다르고 '어' 다르기 때문입니다. 서로 다른 관점의 차이를 이해해야만 갈등이 해결되는 것처럼, 같은 모습이라도 다르게 보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p22



공부를 안 하려는 아이에게 저는 이런 말을 해줍니다.


"우리 몸의 근육은 자꾸 사용할수록 양이 늘어나고 튼튼해져, 달리기 연습을 많이 하면 더 빨리 달릴 수 있고, 피아노 연습을 많이 하면 손가락이 더 잘 움직여지지. 뇌도 마찬가지야. 우리 몸이 자라듯이 뇌도 자라야 하는데, 뇌는 어떻게 운동하고 연습할까? 바로 공부야. 생각하고 책 읽고 수학 문제 풀고, 영어 단어 익히는 것! 그래야 너의 뇌가 튼튼하고 건강하게 자랄 수 있어." p23



공부 저도 정말 하기 싫었고 가끔은 왜 해야하나 싶을 때도 많았어요.


그저 그냥 학생은 공부를 해야한다. 이렇게만 생각하며 커왔는데


우리집 귀염둥이들에게는 책에 나온 것처럼 이야기 해주면서 이해를 시켜보려구요 :)


학교에서는 평가도 쉽게 하지 않습니다. 게다가 다 좋은 말만 쓰다 보니, 아이가 어느 정도 수준인지 알아보기란 쉽지 않습니다. 그런데 학원은 다릅니다. 아이가 몇 점이고 또래 학생들에 비해 어느 정도 수준인지 시험을 보면 결과가 바로 나옵니다. 그런 자료를 보면 두려움이 밀려옵니다. 이미 너무 늦은 건 아닌지, 공부를 안 시키고 방치한 건 아닌지 말입니다. p33



집에서 학습하는 게 다 좋은데 우리 아이 수준은 어느 정도 일까 궁금할때가 있더라구요.


그런 부분은 체크해볼 수가 없어서 막막했는데 학습 수준을 알아볼 수 있는 유용한 사이트를 알려주는 챕터라 저에겐 너무나 유용하고 도움이 되었답니다. 근데 초등 3학년부터 해당되는 부분이라 1~2년 뒤에 한번 해보려고 체크체크 해놨어요 :)


고민 쪽지는 어? 나인가? 싶은 공감가는 내용이 상당히 많아요 ~~


더욱 몰입되는 부분이더라구요.



요즘 저의 최대 관심사라 앉은 자리에서 한번에 끝까지 다 읽은 책입니다. ㅋ


읽으면서 다시 보고 싶은 부분은 해당 페이지 접어가면서 읽곤 하는데 많이 접혀있더라구요.


집에서 아이들 학습 봐주고 있기 때문에 도움이 많이 되고 자주 들여다 보고 싶은 초등 맞춤형 학습 코칭이였습니다!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