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세상 모든 음악가들의 음악 이야기 ㅣ 마음이 자라는 세상 모든 이야기 시리즈
유미선 지음, 최상훈 그림 / 소담주니어 / 2021년 7월
평점 :
품절

아이들과 소담주니어 세상 모든 음악가들의 음악이야기를 읽어봤어요.
고전 음악과 음악가들의 이야기를 어렵지 않고 아이들도 쉽게 읽을 수 있는 재미있는 도서입니다.
음악가가 들려 주는 명곡 속에 숨겨진 재미있는 이야기도 알아보고 음악도 들어보며 고전 음악과 친해질 수 있는 좋은 기회였어요!

세상 모든 음악가들의 음악이야기!
양장판이라 튼튼해서 더욱 마음에 들어요
유익한 내용 가득한 좋은 책, 오래오래 두고 봐야지요 :)

우리집 귀염둥이들은 동요만 듣다가 이제 최신 음악도 듣기 시작하고 있는데, 고전 음악도 알려주고 싶더라구요.
사실 고전 음악은 우리 생활속에 스며들어 있어요
티비에서 광고로도 접하고 안내 멘트 배경음이나 지하철을 타도 멜로디가 흘러나오지요~
책을 보면서 음악도 함께 틀었는데 어! 나 들어봤어 하는 음악들이 꽤 있어서 아이들도 신기해했답니다.

차례를 살펴보니 30명의 음악가에 대한 음악과 그 음악이 탄생하게 된 배경, 작곡가들의 이야기가 실려 있었어요.
음악에 대한 이야기는 다소 어려울 것 같았는데 소담주니어 세상 모든 음악가들의 음악이야기는 지루하지 않고
아이들이 읽기 쉽도록 이야기가 재미있었답니다.

비발디 사계는 안들어본 악장이 없을 정도로 너무나 유명한 곡인데요
특히 사계 봄 은 듣기만 해도 어디선가 지하철 안내음이 들리는 것 같은 느낌이~~
여름은 제 3악장이 제일 익숙했어요.
책을 읽으면서 아이들과 함께 비발디 사계를 감상했거든요~
역동적이고 어쩜 이리 연주가 훌륭할까 정말 대단하다. 넋놓고 감상했습니다.
스토리를 알고 들으니 또 더 재미있게 들리더라구요. 각 계절별로 어쩜 이리 잘 표현했는지 안토니오 비발디는 역시 대단해요.

그의 작품 중에 현을 위한 협주곡만 무려 300곡이 넘는 것을 보면 그가 얼마나 바이올림을 사랑했는지 알 수 있어요.
그는 바이올린 연주자로도 전 유럽에서 유명했어요. p32

운명 교향곡 제목만 봐도 떠오르는 빠바바밤~빠바바밤~
베토벤을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유명한 음악가라고 설명해주면서 베토벤의 스토리를 읽었습니다.
귓병을 앓고 있던 그는 운명에 자신을 맡길 것이냐, 아니면 운명과 싸워 승리할 것이냐의 갈림길에서 괴로워하며 숲속의 오솔길을 천천히 걷다가 새 소리를 듣고 영감을 얻었지요.
우리가 즐겨 듣는 수많은 명곡을 남긴 위대한 음악가지만 베토벤은 불행한 삶을 살았어요.
어른이 되어 읽어본 베토벤의 스토리는 정말 더욱 대단하게 느껴지네요
귓병을 앓다가 30세가 되어서는 완전히 듣지 못할 정도로 병이 악화되었는데
소리는 귀로만 듣는 것이 아니야. 난 마음으로 아름다운 소리를 들을 수 있어. 라며 그가 남긴 9개의 아름다운 교향곡은 모두가 귓병을 앓으면서 작곡한 곡들이죠.




인상파 화가들은 하늘은 파랗고 사과는 빨갛다는 식의 고정된 이미지를 거부했어요. 그 대신 눈에 보이는 순간의 색깔을 화폭에 담아냈지요.
인상파의 중심 화가들은 마네, 모네, 르느와르 등이었어요. 그들은 모두 드뷔시와 가까이 지냈던 친구들이었어요.
드뷔시는 음악에도 분명한 음색 대신 부드러운 음색을 사용했어요. 분명한 주제보다는 감성적인 분위기가 중심이 되는 곡의 분위기를 살리기 위해 몽롱한 음색으로 작곡했어요.
드뷔시가 인상파 음악을 발표했을 때, 사람들은 의아해 했어요.
무슨 음악이 이렇게 지루해? 졸려서 끝까지 들을 수가 없잖아."
"그래? 그렇다면 대성공이야. 이 곡은 낮잠 자는 분위기로 만든 곡이거든." p.174
드뷔시의 스토리도 재미있더라구요. 인상파 화가는 익숙한데 인상파 음악도 있구나~ 다시금 알게 되었고 음악에 자신의 감정을 주관적으로 표현하는 형식을 최초로 도입한 음악가라니 너무나 놀랍더라구요. 정말 대단한 음악가들, 아니 천재들이 참 많구나~ 500년 전에 만들어진 고전 음악들이 지금까지도 감명 깊게 와닿고 음악이 주는 위로와 감동은 널리널리 전해지는 구나.
어렵다고 느낀 고전 음악이 친숙하게 다가오는 재미있는 세상 모든 음악가들의 음악이야기 였습니다.
소담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고 본인의 주관적 견해에 의해 작성한 후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