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비상한 파일럿 - 파일럿을 꿈꾸는 이들을 위한 스토리 가이드북 ㅣ 직업공감 시리즈 9
캡틴박 지음 / 이담북스 / 2021년 3월
평점 :

파일럿을 꿈꾸는 이들을 위한 스토리 가이드북인 비상한 파일럿을 읽어봤어요.
베테랑 파일럿인 캡틴 박이 예비 파일럿들이 궁금해하는 질문을 모아 답변하고 파일럿의 보람, 고충, 노력은 물론 파일럿의 실상까지 모두 담겨있는 책이라 파일럿을 꿈꾸고 있다면 꼭 한번 읽어보기 좋은 도서입니다.

파일럿이 하는 일은 무엇인가요?
파일럿이 되려면 무엇을 준비해야 하나요?
파일럿은 항공기를 조종하는 사람이다. 이 책은 세상을 자유롭게 날아다니고 싶은 예비 파일럿들을 위해 쓰였다.
파일럿이 되기 위해 어떤 준비과정을 거쳐야 하고, 파일럿이 되면 어떤 일을 하는지 혹은 갑작스럽게 불어닥친 코로나19 바이러스가 항공업계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등에 대해 솔직하게 풀어냈다.
파일럿을 꿈꾸는 이들이라면 누구나 궁금해하고 꼭 알고 싶은 정보가 가득 담겨 있는 비상한 파일럿 함께 살펴볼까요?

파트 1. 파일럿, 세상을 날다
파트 2. 파일럿 준비하기
파트 3. 파일럿이 궁금해요
파트 4. 파일럿으로 살아가기
파일럿에 관한 4가지 주제로 진행되는 비상한 파일럿!
궁금한 직업인 파일럿에 관해서 알아봅시다~

파일럿은 비행기를 날도록 조정해서 운영하는 사람이다.
사전적인 의미들을 종합해 보면 파일럿이란 '비행기를 날도록 조종하고 운영해서 안전하게 인도하는 안내인' 이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다.
파일럿들이 자신의 직업에 만족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대부분의 경우 자신이 배운 기술과 지식으로 좋은 보수를 받는 점과 사회의 시선에서 직업의 가치가 높게 평가되는 점 때문일 것이다. 파일럿의 장점 중 하나는 일하면서 여러 나라를 가볼 수 있다는 것이다.
특히 파일럿은 회사 동료 혹은 동종 업계의 사람들과 경쟁을 하지 않아도 된다.
그래서 경쟁에서 오는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다. 파일럿이 받는 스트레스는 날씨, 고장, 자신의 내적 갈등에서 오는 것이지 타인으로부터 받지 않는다.
파일럿은 자기가 할 일만 잘 처리하면 근무 중에도, 퇴근 후에도 아무도 간섭하거나 시간을 뺏지 않는다고 해요.
정말 부러운 점이네요~ 하지만 그렇게 되기까지의 노력과 또 다른 스트레스가 존재하겠죠.

파일럿에 관한 정보는 어디서 얻을 수 있는지 꿀팁도 나와있어요.
저자가 유투브도 운영하고 있더라구요. 캡틴박 유튜브 채널이나 각 대학교 내 항공운항학과 사이트에서도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파일럿에 관한 정보 사이트도 잘 정리가 되어있어요.
Q&A 가 잘 정리가 되어있어서 궁금해 하는 내용들이 쏙쏙 들어와요
근무 해본 경험에 의한 선배로서의 조언이 파일럿을 준비하는 이들에게 더욱 도움이 되지요.
비행할 때 어떤 짐을 싸는지, 비행기에서 아플 땐 어떻게 하는지 사소한 내용부터 전문적인 내용까지 다양한 궁금증들이 해소가 되네요.
읽다가 새롭게 알게 된 사실은 식사할때 기장과 부기장은 메뉴가 다르다고 해요. 그 이유는 혹시 상한 음식을 먹어 이상이 생기더라도 한 사람은 무사해야 하기 때문! 비행기안에서 일어날 모든 일들을 생각해서 이를 방지하기 위한 파일럿들의 노력이 대단하다고 생각들어요.
비행기 조종의 기본적인 내용도 살펴볼 수 있고, 파일럿의 전망과 미래까지 ~
저자의 솔직한 내용이 담겨 있어 재미있게 읽어 볼 수 있었던 책이였어요.
저자는 파일럿은 동경할 만한 가치가 있고 좋은 직업이라고 예비 파일럿에게 말해 주고 싶다고 해요. 하지만 파일럿이 된 후에도 엄청난 공부와 수고스러움을 계속 감수해야 하는 직업이고 단순히 높은 연봉이나 파일럿의 폼 나는 삶이 좋아서 조종을 시작하고 싶다면 이 길을 선택하지 말아야하고
"진정 왜 파일럿이 되고 싶은지" 생각해 봐야한다는 캡틴 박의 이야기로 마무리 됩니다.
이담북스 출판사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후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