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치 있는 삶 - 무엇을 선택하고 이룰 것인가
미로슬라브 볼프.마태 크러스믄.라이언 매컬널리린츠 지음, 김한슬기 옮김 / 흐름출판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생은, 아니, 사람은 질문하는 존재이다. ‘지금 내가 가는 이 길이 맞는가? 현재 나의 선택이 옳은가?’를 스스로 끊임없이 묻고 답을 찾는 것 만이 깨어있는 삶, 끌려가는 것이 아닌, 스스로 이끌어가는 삶을 살 수 있지 않을까?

🎄그런 의미에서 이 책의 앞부분은 ‘의문’을 갖고 자신의 삶을 성찰하는 것으로부터 가치 있는 삶이 무엇인가를 탐험할 수 있다고 말한다. 그리고 이러한 의문들로 인해 우리는 각자의 삶의 ‘성공과 실패’ 그리고 ‘곤경에 맞닥뜨림‘을 알아차리고 자신이 진정으로 원하는 삶을 탐구할 수 있다고 한다.

🧤나는 특히 도입부에서 사람들이 보편적으로 믿는 “길고 건강하고 행복한 삶“이 가치 있는 삶인가?라는 것에 대해 저자들이 의문을 제기하고 그 밖의 다른 ”가치 있는 삶“들을 예시로 들어 비교하는 대목이 도전으로 다가왔다.

☃️그리고 우리는 누구에게, 무엇에게 책임을 느끼는가?에 대한 질문으로 자신이 지킬 ‘숲’에 범위가 있어야한다는 개념이 내 안에 있던 본질적 갈등을 해소할 수 있는 해답이 되었다. 나는 얼굴 한번 본 적없는 불우한 삶들을 보며 늘 마음이 미어지고 안타까움을 느끼지만, 정작 가족에게 너그럽지 못한 나의 모순에 고통스러웠다. 이 책을 읽으며 어쩌면 나의 ‘숲’을 잘 깨닫고 조금씩 ‘확장’시켜나가는 것이 지금 나에게 가장 필요한 것일지도 모른다는 것을 일깨워주었다.

🫖이 책은 다양한 철학적 관점으로 삶의 가치를 보여주고, 자신의 숲을 어떤 가치로 가꾸어 갈지 탐구하고 결정해나갈 수 있도록 도와준다. 특히 다양한 질문들을 통해 한번씩은 자신의 내면을 둘러볼 수 있도록 한다.

🍹나는 기독교 세계관이 내게 가장 많은 영향력을 미쳤다고 생각했는데 이 책을 읽으며 유교사상이 꽤나 익숙했다. 역시 난 아시안,, 희희

#흐름출판 #가치있는삶 #서평이벤트 #독서하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