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코리아 2014 - 서울대 소비트렌드 분석센터의 2014 전망
김난도 외 지음 / 미래의창 / 201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트렌드 코리아2014

 

가고 있는 해의, 그리고 앞으로 올 해를 이야기 하는 책이다. 경제라든가, 정치 뿐 아니라 트렌드에 있어서도 이런 책이 있다는  것이 새로웠고, 신기했다. 그게 아마 이 책을 보게 된 첫 번째 이유인 것 같다 


2014년의 경기가 좋을 것이냐, 나쁠 것이냐 하는 예측보다 더 중요한 것은 대한민국 소비자들의 구매트렌드 빠른 속도로 변화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놀랐던 것은 구매 트렌드를 살펴봤을 뿐인데 사회 전반적인 정치, 경제가 다 살펴볼 수 있다는 점이었다.

이 책은 2부로 구성되어 있는데, 1부는 2013년, 코브라 트위스트이고 2부는 2014년 다크홀스이다.

 

이 책에서 또 흥미로웠던 것은 코브라 트위스트이든, 다크 홀스이든... 각 이슈들의 영어 앞머리를 따서 단어를 만들었다는 점이다. 이런 식으로 적어 놓으니 기억하기도 편하고, 암기하기 쉬웠다.

 

1부를 읽으면서 2013년을 되돌아 보게 되었고, 나의 2013년은 어떠했는지 생각해 보게 되었다.

'날 선 도시'는 정말 많이 공감이 갔다. 층간 소음으로 사람을 죽이는 우리 사회에 대해 적혀 있었다.

이 책을 보면서 내가 살아서 객관적으로 보지 못 한 우리의 사회를 보다 객관적으로 보게 된 것 같다.

 

이 신조어로 돌아본 2013 부분이 참 좋은 것 같다. 너무나 많은 신조어들이 생겨나고 있고, 이것들이 상식으로 우리 사회에 내려앉고 있다. 이 신조어들은 각 분야 별로 정리되어 있었는데.. 보면서 과연 내가 몇 개의 단어를 아는가 따져봤을 때, 몇 개 밖에 모르는 자신이 한심해졌다. 내가 이렇게 사회에 관심이 없었나 반성도 되었다.
 

 

2부는 2014년 소비트렌드 전망이다. 2014년의 트렌드를 읽었는데.. 우리 사회 가운데 이미 수면으로 올라오고 있는 트렌드들이 많았다. 직구라든가 키덜트에 대한 것들은 2013년 부터 이미 많이 대중화되고 있었다. 대부분이 그랬다. 2013년에도 이들이 이미 등장했지만... 내게 새로운 것들이 많았다. 제일 새롭고 흥미로왔던 건 스웨그이다. 노래에서 듣고 그랬지만.. 솔직히 스웨그라는 것에 대해 잘 알지 못했다.

 

첫 장은 요약으로 이 쳅터의 주요 내용을 보여주고 있었다.

그 뿐 아니라 의미와 등장배경을 알려줘서 좋았다. 솔직히 스웨그에 대해 잘 몰랐던 저는 새로웠다. 

제일 좋았던 것은 시사점이었다.

 

 

사회 전반에 대해 몇 가지 소스를 줄 뿐 아니라, 시사점을 주고 생각할 거리를 주고, 토론할 거리를 준다는 점에서

이 책이 많은 2014를 점쳐본 책 중에서 강점이 아닐까 싶다.

 

읽으면서 저자의 문체도 읽기 쉬웠고, 중간에 사진들과 인용을 통해서 독자들의 이해를 도우는 부분들이 정말 좋았다.

내 년 이맘쯤 나올 2015도 참 궁금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