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무 살엔 몰랐던 내한민국
이숲 지음 / 예옥 / 2013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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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무살엔 몰랐던 내한민국"

나는 이방인의 눈으로, 1세기 전 내가 직접 경험하지 못한 사람들을 관찰하기 시작했다. 시간이 흐를수록 이 관찰은 스웨덴 사람을 넘어 영국인, 독일인, 프랑스인, 러시아인, 미국인 등의 시선으로 확장되었다. 
패권의 시대, 한국은 '역사의 약자'였다. 내가 서구인들이 남긴 책을 읽으면서 점점 한국에 정서적인 공감대를 갖게 된 것은 '조상'이라기 보다 '약자'로서의 한국이었다. 

 

이 책은 한국인으로서의 한국도 있지만, 외국인의 눈에 비친 한국, 또는 조선의 모습이 있다.


한국인들에게는 냉정과 정열이 함께 갖추어져 있다. 평온 속에서 냉정을 잃지 않을 수도 있으며 격노할 줄도 안다.-할버트

 

이 책은 주로 구한말에 한국에 오게 된 외국인들이 쓴 글에서 시작된다. 인용이 많아서 한국인이 본 한국인의 모습보다는 외국인의 눈으로 본 조선인이 맞는 것 같다. 그런데, 외국인이 본 한국인의 모습이 참 새롭다.


"한국인은 싸움을 할 만한 심각한 이유가 없는 한 싸움을 싫어하는 민족이다." 그러나 한국인들은 한 없이 온순 하지만은 않다. 이들은 호랑이를 몽둥이로 때려잡는 사람들이다. 만약 애초부터 한국인들이 일본인을 "주먹에는 주먹으로" 상대했더라면, 두 민족 간에 큰 싸움이 벌어졌을 수도 있었다. 그랬더라면 "일본인들의 그 나쁜 버릇을 고칠 수 있었을는지도" 몰랐다.
한국에서 본 일본인의 인상은 일본에서 받은 그들의 인상과 너무나도 달랐다. ...여기서야 비로소 일본의 잔인함과 냉정함이 적나라하게 드러난 것이다. 세상 사람들이 '일본은 서구식으로 개화된 나라'라고 생각한다면 그것은 잘못된 것이다. 
그렙스트가 다음과 같이 펜을 움직여 강자 중심의 역사에 저항했지만, 당시 약육강식의 제국주의 시대에 약자를 옹호하는 목스리는 공허하게 울릴 분이었다.
역사의 바퀴는 이런식으로 지금까지 굴러왔던 것이다. 강자는 내키는 대로 별의별 일을 다 해온 반면 약자는 비명에 대한 메아리조차 듣지 못했던 것이다.


 

구한말의 한국, 또는 왜곡 된 한국에 대해 나올 때면, 역시 일본의 이야기를 빼놓을 수 없다. 나는 일본에 대해 써진 부분에서 통쾌함을 감출 수 없었다. 싸움을 싫어하는 민족이나 일단 싸우기 시작하면 끝을 보는 한국. 그런 한국인들이 주먹에 주먹으로 대응했다면, 큰 싸움이 났을지 몰랐도 일본인드의 그 나쁜 버릇을 고칠 수 있었을 것이다.


키스가 일본으로 돌아가서 한국에서 벌어지고 있는 일을 말해 주자, 그 일본인은 여전히 분개하며 말했다. "어찌할 도리가 없어요. 우리 군부는 미친개와 같아요!"
일본은 한국 의병들을 "양민들을 살해하고 재산을 약탈하며, 관청 민가를 불태우는 폭도들"로 몰아 세계 여론을 조성했다. 한국을 찾아오는 미국 특파원들에게는 일본의 업적, 물직적 진보만이 보일 분 일본인이 저지르는 합법화된 강도 행위, 협박, 공창 제도, 고문, 탄압 같은 비리는 은폐되어 있었다. 한국에서 일본 총독으로부터 극진한 대접을 받고 매수되어 본국으로 돌아간 서양 언론인은, 한국에서 일본의 개혁은 영광스러운 것이라며 일본을 칭찬하고 한국을 경멸적으로 쓰는 기사만 내보내게 되었다.


 

일본에 대한 분노는 한국인 뿐 아니라, 외국인, 심지어 자국의 일본인 마저 경악하게 했고, 실제로 끔직한 일이었다. 일본은 과대포장, 과대평가되었고, 일본의 입김으로 한국은 쓸모없는 종족, 자치조차 하지 못하는 민족이 되어버렸다. 그리고 그 영향은 심지어 지금가지도 잔재되어 있다.


섬뜩하고도 지긋지긋한 일본의 망령이 아직도 한반도를 배회하고 있다니. 한 번 남의 것을 탐내어 전유해보니 그 달콤함을 잊을 수가 없는 모양이다. 일본은 아직도 한국을 얕보고 있다. 남의 것을 노리는 천박한 습성은은 쉽게 사라지지 않을 것이다. 1세기 전 세계를 상대로 한국인이 '쓸모없는 종족'이라는 여론 몰이에 성공했듯, 음모꾼 일본은 갖은 외교력을 동원하여 '독도'를 끈질기게 물고 늘어질 것이다. 침략적 근성을 버리지 못하는 나라, 과거를 반성하지 않는 나라는 절대로 품격 있는 나라가 될 수 없다.


 

일본에 대한 이야기에 비교 대상으로 늘 독일이 나온다. 이 책에서도 일본과 독일의 태도에 대해 비교하며, 그 둘의 역사 인식이 얼마나 다른지 말한다. 독일의 사과하고 진심으로 반성하는 태도와 일본의 어처구니없는 뻔뻔할 뿐 아니라 지금도 자신들이 잘났다고 역사를 왜곡하고 여전히 헛소리를 하는 일본인들...특히 정치가들을 보면 어이없을 뿐이다.


우리는 우리 자신의 길을 찾아 가야 한다.
한 나라에 '정신'이 없으면 망하고 만다는 식민지 한국 청년의 통찰을 기억하라. 그렇다, 친구들이여, 우울한 시대는 끝났다. 우리의 오래된 정신을 믿자. 진취적이고 유연한 자세로 우리 자신의 길을 찾아가자. 다시 무서운 잠재력을 끌어내 새로운 인간으로 태어나자.


 이 책은 외국인의 시각에서 시작되어 한국인의 시각으로 끝난다. 외국인의 시야에서 우리는 우리의 과거를 보고, 현재를 비춰보고, 미래를 만들어가야 하지 않겠는가. 외국인의 시야도 때론 주관적이지만.. 우리가 아닌 우리에 대해 더 알아야 할 필요성을 느꼈다.
오늘 티비를 보다가 한국인의 미덕 중 하나가 겸손이고 이 겸손이 지나치면, 자책이 된다는 것이다. 우리는 이제껏 충분히 견뎌왔고 성장했다. 이제 더 이상 겸손과 자책은 조금 내려 놓고, 내 한민국을 보고 내 한민국을 자랑스러워 하며, 내 한민국에서 살자.

외국인들은 우리를 보며 감탄하고, 멋지다고 하고, 우리를 따라오는데 우리는 오히려 우리를 낮추고 외국의 것을 모방하고 표방한다.

더 이상 그러지 말자. 우리의 길은 우리 자신이 찾아야한다.

 

스물은 넘었지만, 지금도 여전히 모르는 내 민족에 대해서, 내 조국에 대해서 색다른 많은 관점을 본 것 같다.

겸손과 자책보다는 우리에 대해 더 제대로 알고!

자랑스러운 내 한민국을 널리 알리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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