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껴쓰기로 연습하는 글쓰기 책
명로진 지음 / 퍼플카우콘텐츠그룹 / 2013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배껴 쓰기로 연습하는 글쓰기 책은 제목부터 맘에 들었다. 비평가 교수님에게, 시인 교수님에게 글쓰기를 잘하는 법이 뭐냐고 물어 본 적이 있었다. 시인 교수님은 어렵지 않게 느끼는 그대로 쓰는 것이 글쓰기라고 하셨고, 비평가 교수님은 글쓰기의 기초는 문법과 카피라고 하셨다. 이 내용에 더 추가된 내용이 이 책에 있었다.

 

이 책에는 30여가지의 글쓰기 팁이 있고 중간 중간에 베껴 쓰기를 할 수있도록 좋은 글과 공간이 있다.

 

무엇을 써야 할지 모르겠다면 자긴부터 분석해 봐라. 우선 자기 자신에 대해서 분석하고 자신이 가장 많이 하는 일을 발견하라. 가장 많이 하는 일 중에 당신의 쓸 거리가 있다.

 

보통 글을 쓸 때,어떻게 쓸까에 대한 것도 많이 고민하지만 무었을 쓸까에 대한 고민도 많다. 소재를 무엇이냐. 내가 하고자 하는 말이 무엇이냐. 난 소재가 글의 근원이며 마지막이라고 생각한다. 소재가 있어야 글이 나오고, 소재가 내가 뭘 말하고자 하는지의 기본이 되기 때문이다. 이런 소재는 엄청나고 별세계에 있는 것이 아니라 내가 가장 많이 하는 일 중에 있다는 것이다. 맞는 말인 것 같다. 뭔가를 쓰려면 그것에 대해서 쓸 만큼은 알고 있어야 하지 않겠는가?


글은 화려하게 치장하려 하지 말고 쉽게 써라. 쉬운 말을 쓰는 게 창피한 게 아니라 자신도 모르는 어려운 말을 아는 척 하는 게 창피한 일이다.

 

많이 들은 말이지만 잘 안지켜지는 습관 중 하나이다. 손에 배어버린 번역투는 고치기 참 어렵다. 나는 글을 쓰면 어렵다는 말을 많이 듣는다. 내 눈에는 아무리 보아도 어려운 구석이 없고 참 단순한데 말이다. 주어와 술부를 맞추는 연습을 하고, 문장을 쪼재고, 문법을 맞추어 보아도 오랜시간 몸에 배인 습관을 쉬이 사라지지 않는다. 그래서 베껴 쓰기가 필요한가 보다. 새로운 습관을 익히기 위해서 말이다.


반전이 있는 글- 독자의 예상 동선을 배반해야 한다. 작가의 계획도 배척해야 한다. 그럼, 이런 반전은 어떻게 만드는가? 처음부터 치밀하게 계산해서 반전을 집어넣는 작가도 있다. 그러나 반전은 때로는 글 쓰는 사람이 자판을 두드릴 때 느닷없이 그의 머리에 떠오르기도 한다. 그게 바로 글쓰기의 반전이다. 

 

글의, 특히 소설의 중요한 매력 포인트 하나는 반전이다. 글을 쓰다보면 이 반전 때문에 머리가 아프다. 어떻게 전개될 것인가. 궁금증과 흥미를 동시에 부르는 반전. 그러나 의외로 반전은 가까운 곳에(?) 있다. 나는 단편이긴 하지만 몇 편의 소설을 써봤다. 그 글을 다른 사람에게 보여줬을 때, 그들의 반응은 나를 당황케 했다. 독자는 내가 암시나 반전으로 넣은 것들은 눈치도 못 채고 전혀 다른 곳에서 전혀 다른 내용의 무언가를 발견하곤 한다. 이것 또한 글쓰기의 반전이 아닐까. 독자의 반전인가?


끝에는 한 방이 있어야 한다. 독자가 다음에 당신의 글을 또 읽고 싶게 하려면 인상적인 결말을 위한 항 방을 준비해야 한다.

 결말이 재밌어야 소설이 재밌다. 해피엔딩, 새드엔딩.. 때로는 열린 결말... 독자로서는 확실한 엔딩을 좋아하는 편이지만, 작가로서는 열린 결말이 좋다. 뭔가 있어보이는 끝. 첫인상도 중요하지만, 헤어질 때의 인상이 좋아야 또 만나줄 것 아닌가. 인생만 한 방이 아니다. 소설도 한 방이 필요하다.

 

나는 악필인데다가 번역투도 꽤 많고, 주술이 안 맞을 때도 많다. 이런 문제점들을 고치기 위해 베껴 쓰기를 추천 받은 적이 있다. 솔직히 나는 인내심이 부족해서 장편은 겁부터 났다. 그래서 정~말 짧은 단편만 써봤다. 이 책을 읽으며 조금은 헤이졌던 마음이 다잡혔다. 장편 베끼기에 한 번 시도해봐야 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