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정 갈릴레오 탐정 갈릴레오 시리즈 1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양억관 옮김 / 재인 / 2008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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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책의 표지에서 용의자x의 헌신 시리즈 제 1탄이라고 말한다. 그러나 나는 용의자 x의 헌신을 먼저 봐서 그런지 이 책이 2탄 같았다. 탐정 갈릴레오는 형사 구사나기와 데이도 대학에서 조교수로 있는 유가와의 이야기이다. 형사와 물리학자라는 갭에 이야기가 어떻게 풀어질지 처음에 많이 궁금했다. 단편 하나 하나가 끝날 때마다 역시 히가시노 게이고라는 생각이 들었다. 언제나 반전이 있는 글을 쓰는 작가. 작은 단서 하나로 그 끝가지 추리해내는 그 추리력은 이 책에서도 감탄을 터트리게 만들었다. 괴기한, 기이한.. 그러나 과학적인 이 글은 범인을 알려주고 이야기를 시작해도 알리바이에 대한 궁금증으로 책의 마지막까지 쉴 틈을 주지 않는다. 단편은 장편보다 쓰기 어렵다고들하고, 작가의 필력을 제대로 보여주는 것은 단편이라고도 한다. 탐정 갈릴레오는 단편이긴 하지만, 단편같지 않는 글이다. 어쩌면 '구사나기형사의 사건일지'이기도 하고 '유가와의 추리일지'이기도 하다.

 두 번째 글에서 묘한 느낌을 받았다. 나는 이 책에서 작가가 책 전반에 걸쳐 유가와라는 물리학자를 내세워 절대 과학적이지 않아보이는 기괴한 사건들이 실은 가장 과학적이라고 말하고 있다고 느꼈다. 그러나 그는 '옮겨붙다'에서 중학교 학예회에 전시된 데스마스크로 부터 풀어지는 이야기를 하면서 과학으로 설명할 수 있는 뭔가가 있다고 말하는 것 같다. 데스마스크가 만들어진 경위도 무척이나 우연에 가까운 것이었고 무엇보다 마지막에 유가와는 '라이플'을 이야기하며 번개가 아닌 라이플 총으로도 그런마스크를 만드는 연구가 이뤄지고 있는데, 그 연구를 죽은 사람이 젊었을 적 했었다. 하며 영체의 이야기가 몇 번 나온다. '물리적으로 풀지 못하는 알리바이는 없다. 그러나 여전히 세상에는 밝혀진 과학으로는 설명할 수없는 일들이 있다.'라고 말하는 것 같다.

 

다음 인용은 '옮겨붙다'에서 유가와와 구사나기의 대화 중 일부이다.

 

과학 문명이 아무리 발달해도 그것을 사용하는 인간의 마음이 진화하지 않으면 이렇게 되고 말아.-유가와

사용하는 인간만의 문제라는 건가? 그 과학을 만들어 낸 학자들의 양식은 어떻게 돼?-구사나기

학자들은 순수할 뿐이야. 순수하지 않으면 극적인 영감을 얻을 수 없으니까.-유가와

 

 문명과 극적인 영감이라니... 유레카!

 맞는 말이긴 하지만 문명과 영감이라는 말은 참 어울리지 않는 것 같다. 우연,영감,그리고 물리학.

 이런 맞지만 뭔가 안 어울리는.. 그래서 더 생각해 보게 되고 더 빠지게 되는 것 아닐까 생각한다. 이번에 미션을 도전하면서 책을 다시보며 히가시노 게이고의 매력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 보게 되었다. 반전, 반전, 어울리지 않는 어울림.. 미묘? 흡입... 결론은 재밌다는 거였다. 범인을 알려주고 이야기가 시작되어도... 끝이 보이는 것만 같아도.. 끝까지 가게하는 그런 매력이 있다.

p.s. 위의 인용에서 저 말이 작가에게도 적용된다고 생각했다. 많은 글의 종류 중 하필 추리물을 쓰면서 여러 알리바이를 보이면서 독자들은 전율하고 놀라고 반전을 누리며 소름 돋아하며 빠져들었지만 누군가에게는 실제로의 알리바이로 쓰일 수도 있는 거니까 말이다. 글 역시 받아들이는 인간의 마음이 중요하다. 작가들은 순수하다. 극적인 영감을 추구하며 때로는 글자 하나하나에 치밀하게 계산이 들어가지만 누구보다 순수하게 글을 쓴다. 그런 글을 어떻게 볼 것 인가.. 그저 추리물인가, 재밌는 책인가, 위로를 해주는가.. 잠시 공허를 잊게 해주는가.. 당신에게 그 책이 어떻게 다가갈지는 모르겠지만.. 지금 이 순간 당신의 눈 앞에 있는 책이 어떤 식으로든 당신의 마음에 닿아있기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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