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 사용 설명서 - 아플 때 병원보다 인터넷을 찾는 당신을 위한
황세원 지음 / 라온북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무언가를 사용할 때, 사용설명서가 꼭 필요한 사람이 있다. 그게 바로 나다. 나는 아무리 사소한 것도 설명서를 꼭 읽곤한다. 그런 나에게 운명처럼 다가온 책이 있는데, 의사사용설명서다. 의사들의 경우 얼마나 사용하기 힘든지, 앞에만 가면 말도 안 나오고, 병원이란 곳은 가기는 켜녕 쳐다보기도 싫을 때가 많다.

나는 이 책을 처음 봤을 때 움찔할 수밖에 없었는데, '아픔 때 병원보다 인터넷을 찾는 당신을 위한'이라는 부제 때문이었다. 어쩜 자기소개하는 줄 알았다. 병원보다, 의사보다 인터넷을 먼저 서치하게 되는 나를 위한 어떤 내용이 책 안에 담겨 있을까하는 설렘으로 책을 펼쳤다.

책을 보면서 많은 반성이 들었다. 저자는 인터넷에서 잘못된 의학상식으로 남에게 코치하고, 또 그런 말들을 의사의 말보다 신뢰하는 그런 예시들을 들며 안타까워했다. 사람마다 용량을 다르게 쓰는데, 어떤 사람이 본인이 그 용량을 먹었던 것을 들어 이야기하자 안 그래도 용량이 많게 느껴졌던 사람이 그 말을 믿고 용량을 줄였던 예같은 거 말이다.

책에서는 이런 인터넷에 판치는 정보를 믿지말라는 것 말고도 의사와 소통하는 법을 말해준다. 인터넷에 질문하지말고 의사에게 질문하고, 먹고 있는 약들을 미리 조사해서 가거나 혹은 먹고 있는 약을 가지고 갈 것. 등등 유익한 조언들이 많았다.

개인적으로 이 책에서 가장 좋았던 것은 많은 궁금증에 대한 답변들이었다. 2장에 건강검진 결과지를 읽다보면 생기는 궁금증 16가지를 보면, 혈압, 빈혈, 공복혈당, 당뇨, 고지혈증, 지방간, 간수치, 간염 보균자, 간염백신, 위내시경, 헬리토박터균, 요산수치, 갑상선, 비타민d, 뇌에 대한 것 등등 한 번 쯤은 궁금했었을 만한 것들을 다뤘다. 나도 보면서 아 그렇구나 한 게 엄청 많았다.

마지막으로 3장에서 알아두면 좋은 의학 지식 14가지가 나오는데, 생활습관, 종양, 갱년기, 대상포진 등 정말 알아두면 좋을 내용이 많았다. 나는 자궁경부암 백신이 남녀 모두에게 필수라는 대목에서 좀 놀랐다. 나도 책에서 나왔던 남자처럼 자궁경부암 백신은 여자만 맞는 거라고 생각했는데, 남자도 맞으면 좋다니 놀랐다. 이 사실은 몇명이나 알까? 암을 예방하는 유일한 백신이라니.... 나도 주위 남자들에게도 권해봐야겠다.

저자의 말처럼 우리나라같이 의료보건제도가 잘 되어 있는 나라에서 부담 적에 의사에게 그냥 가서 물어보는 것이 제일일 것이다. 의사 혹은 병원에 두려움증이 있는 사람들이여(나를 포함)이제 서적이나 인터넷에 매몰되지말고, 내 증상을 제대로 봐주고, 제대로 진료할 수 있는 병원으로, 의사에게로 가자. 의사사용설명서는 꼭 읽어보고 가길 바란다.

이 책은 모든 사람에게 필요한 것 같다. 살면서 의사를 한 번도 안 만날 사람은 아마도 없으므로 말이다.

#의사사용설명서

#카더라

#아플때병원보다인터넷을찾는

#황세원

#라온북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