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구석 미술관 2 : 한국 - 가볍게 시작해 볼수록 빠져드는 한국 현대미술 방구석 미술관 2
조원재 지음 / 블랙피쉬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기다리고 기다리던 방구석 미술관2가 나왔다. 더군다나 한국편이라니 기대가 높았다. 1편을 워낙 재밌게 읽었기에 2편은 얼마나 재미있을지 기대에 기대가 되었다.

1편은 서양미술사 중심이어서 어디서 들어본 작가와 작품들이었지만, 세계사와 시대상에 약한 나로서는 이런 이런 작가들이 저런 작품들을 그렸고, 그렇게 살아갔구나 하는 정도의 인식만 되었다. 그런데 2편은 일제시대때부터 시작이라 그런지 작가마다 어느 시대 살았고, 그 시대상들은 어땠고 국내외 정세와 맞물려 작가들이 어떻게 발전해 나갔는지를 알 수 있어 참 좋았다.

총 10명의 작가를 다루는데 작가들에 대한 닉네임이 다 인상 깊었다.

원조사랑꾼 소의 화가 - 이중섭

한국최초의 여성 서양화가 - 나혜석

한국 최초의 월드 아티스트 - 이응노

추상미술의 선구자 사업천재 - 유영국

심플을 추구한 반 고흐급 외골수 - 장욱진

한국 미술품 경매 사상 최고가 - 김환기

서민을 친근하게 국민화가 - 박수근

독보적인 여인상을 그린 화가 - 천경자

비디오아트의 선구자 - 백남준

돌조각을 예술로 모노파 대표 미술가 - 이우환

작가가 붙인 작가들의 별명들이 어찌나 찰떡같이 잘 어울리는지... 작가가 얼마나 많이 고민하고 붙였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나는 이 책에서 솔직히 서문의 내용이 가장 인상 깊었다.

궁금했습니다. 왜 우리는 서양미술에 열광하면서 한국미술에는 관심을 가지지 않을까? 이상했습니다. 왜 우리는 미술이라고 하면 서양 미술을 먼저 떠올리고, 무엇보다 먼저 서양미술'사'라는 역사를 공부하려고 할까? -5

이제는 좀 알고 싶은데 알기 어려운 현대미술. 그 시작을 돕기 위해 이 책은 쓰였습니다.-6

-오직 글쓰기로 채운 2020년 끝에서, 조원재-9

이중섭, 나혜석, 이응노, 김환기, 천경자, 백남준 등 내가 알고 있는 작가들도 있었지만, 절반 정도는 모르는 작가들이었다. 1편의 작가들은 대부분 아는 작가였던 것이 비하면 부끄러운 수준이었다. 왜 우리는 한국미술과 한국미술사에는 서양미술과 서양미술사에 비하여 잘 모를까. 이런 것도 서양 사대주이인가 싶다.

처음에 방구석 미술관2편이 나온다고 했을 때, 제일 먼저는 2편이 나왔다는 사실에 기뻤고, 그 다음에는 다루는 것이 한국 미술사라는 것이 정말 좋았다. 현대 미술사를 잘 몰라서 처음에는 읽기가 좀 겁났지만, 1편처럼 나의 그런 걱정을 이 책은 사르르 녹여주었다.

1편을 읽으면서도 생각했지만, 화가들의 삶을 통해서 작품을 더 깊이 있게 통찰해 볼 수 있어 나는 방구석 미술관이 참 좋다. 막연히 어렵다고만 느껴지는 것을 개개인들의 사건들과 역사적인 흐름에 따라 설명해주니 보다 더 쉽게 느껴지는 것 같다.

금금밤이라는 프로그램에서 신비한 미술나라를 볼 때, 나는 처음으로 미술사에 대해 흥미를 느꼈다. 미술 작품이 저렇게 해석되는구나하는 재미를 느낀 후, 방구석 미술관 1편을 봤는데, 정말 신세계였다. 1편이 신세계였다면, 2편은 보다 깊이 있게 볼 수 있게 되었다. 정말 아는대로 보인다는 말을 경험하게 해주었다.

언택트 시대, 방구석에서 나오지도 못 하는 요즘, 방구석 미술관 탐험은 어떨까. 서양의, 남의 것보다 우리의 것에 대해 알고, 우리의 것에 대해서도 깊이 있게 알 수 있는 좋은 책인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