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반스케치 수업 - 차근차근 따라 하면 작품이 되는
김도이 지음 / 라온북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차근차근 따라하면 작품이 되는 어반 스케치 수업" 제목을 참 잘 지은 것 같다. 나는 솔직히 주위에서 알아주는 악필이자 그.알.못이다. 일단 펜으로 하는 거의 모든 걸 잘 못한다. 글을 예쁘게 쓰고 싶어서 산 캘리그라피 책이 몇 권이고, 색이나 그림 그리는 것에 관한 책이 몇 권인지... 이 책도 그저 그런 책 중 하나가 될까봐 좀 겁이 났으나... 차근차근 따라하면 작품이 된다는 말에 홀려 책을 펴게 되었다.

이 책은 어반스케치를 소개하는 것으로 시작된다. 도시의 경관이나 거리, 건물을 그리는 것이 어반스케치이며 우리나라에서는 넓은 의미로 현장에서 그리는 그림뿐이나라 사진을 보고 그리는 것도 인정한다고 한다.

이 책에서 좋았던 것은 작가가 제목에서 이야기했던 '차근차근 따라하면'이라는 말을 이행했다는 것이다. 선을 그리는 것부터 나무를 그리는 법, 간단한 사물들을 그리는 법, 그리고 거창한 것이 아닌 차근차근 매일매일 일기쓰듯 그림을 그려야 한단다는 것. 읽으면서 내가 깨달은 것은 내가 초반에는 열심히 하지만, 곧 언제나 그렇듯 그만둬버리고 원상복귀했다는 것이다. 딴 책은 그냥 열심히 하면 된다고 말하지만, 이 책의 저자는 그림은 아무나, 사소한 재료로, 매일의 순간을 그릴 수 있으며, 매일 매일 그리다보면 느는 것이다라고 말하는 것 같아 좋았다.



책을 읽으면서 내가 잘 그리고 못 그리고도 있지만, 내가 많은 때 그저 단발적인 시도로 끝났다는 것도 내 그림실력의 한 부분이었다는 것을 깨달았다. 이번에는 작심삼일로 끝나지 말고, 그림일기 쓰듯 매일을 그려봐야겠다. 사진으로 순간을 남기는 것도 좋지만, 나만의 감성이 담긴 그림으로 남길 수 있다면 더 좋을 것 같다. 작가의 차근차근, 그리고 일기를 쓰듯 그림을 그리라는 말이 참 좋았다. 작가님이 말한 것처럼 미니 전시회는 너무나 먼 꿈이지만, 먼저 그림 일기부터 매일 쓰다보면 언젠가 가능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어 좋았다. 음. 먼저 실행을 해야 겠다. 차근차근 따라하다보면, 포기하지 않는다면, 보상을 주어진다고 작가님이 말하셨으니까 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