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연 제작자들
요아브 블룸 지음, 강동혁 옮김 / 푸른숲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영화같은 소설이 나타났다. 처음엔 이 책이 영화화 됐다는 소리에 책을 펴보게 되었다. 영화화된 소설은 대부분 원작이 훌륭하기에 기대를 가지고 소설을 읽었다. 읽으면서 느낀 점은 이 소설의 묘사나 스토리 흐름이 영화같다는 것이었다. 나는 분명 소설을 읽고 있는데 마치 장면을 보는 것 같은 느낌이었다.

이 소설은 책 제목처럼 '우연 제작자들'에 관한 이야기이다. 우연은 정말 우연일까. 연인을 맺어주는 우연, 천직을 얻게 하는 우연.... 우리 주위에 있는 많은 우연들이 진짜 우연인걸까 하는 생각이 들게 하는 책이었다. 우연은 많은 우연들이 모여서 만들어진다. 우연제작자들이 하는 일은 작은 날갯짓을 일으키는 것. 작가가 나비효과를 거대한 상상력으로 펼쳐낸 세계다. 작은 우연들을 일으켜 인연을 맺게하고, 연인으로 발전시키고, 직업을 바꾸며, 인생이 바뀐다. 이 우연제작자들이 만든 우연은 인생을 바꾸기도 하고, 또 실패하기도 한다. 우연에 기한이 있다니... 신선한 설정이었다.

이 소설에는 세 명의 우연제작자들이 나온다. 가이와 에밀리와 에릭. 셋은 삼각관계인듯 친구인듯 삼각관계다. 이 셋은 우연제작자 수련 과정에서 만나게 된다. 가이는 전생의 여자를 생각하고, 에밀리는 그런 가이를 좋아하고, 에릭은 그런 에밀리를 안쓰럽게 여기고. 우연제작자들도 삼각관계는 피해갈 수 없나보다.

이 책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문장은

"여기가 시작점이야." -1, 407

"우연제작자에게도 우연 제작자가 있나요?" -261

이 두 문장이었다. 시간의 선을 보고 알맞은 지점을 찾아 짚고, 그냥 시작점이라 결정하는 것이라는 것. 이것이 우연을 제작하기 전에 하는 아주 간단한 연습이라고 우연학 개론은 말하고 있다. 책의 초반과 마지막에 같은 발췌가 있는 것이 의미심장했다.

나는 이 두 문장이 이 책을 관통하는 두 문장이라고 생각했다. 그냥 짚고 시작점을 결정하는 것. 그리고 우연 제작자들에게도 우연 제작자가 있을까하는 이 두 내용이 소설 전반을 이끌어가고 있는 것 같다.

이 두 문장에 대한 것은 이 책을 읽으실 분들을 위하여 호기심으로 남겨놓고자 한다. 전반적으로 재밌는 책이었다. 설정도, 문체로, 한국인이 좋아하는 로맨스를 중간중간 숨겨 놓고, 현대사회에 빼먹을 수 없는 취업에 관한 문제라는가 여러 장치들을 넣어 꽤 두꺼운 책이 금방 읽혔다. 이 소설이 어떤 그림으로 영화화될지 궁금해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