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하고 싶지 않았는데 못하게 되었다
정변 지음 / 유노북스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결혼하고 싶지 않았는데 못하게 되었다'라니... 너무 자극적인 제목인 것 같다. 요즘 비혼에 대한 관심이 점점 커져가고 있는 삼십대 초반에 나는 이런 책들을 점점 많이 보고 있다. 이 책도 그런 관심으로 인해 보게 되었다. 왜 작가는 결혼을 하고 싶지 않았고, 또 왜 못하게 되었을까. 안함과 못함의 차이는 꽤나 큰데 작가는 왜 이렇게 표현했을까의 궁금증이 계속 일었다.

막연히 나도 하겠지의 시기가 지나고 웬지 나만 뒤처져가는 것 같은 비혼의 또는 미혼의 삼십대. 삼십대 후반의 예민희의 모습에서 나의 모습을 발견하게 되는 것이 조금은 슬펐다. 작가가 프롤로그에 '옛날옛적 어느 먼 나라에서 예민희라는 아주 예쁘고 착한 공주님이 살고 있었어요'가 아닌 '2020년 대한민국 서울에 별로 착하지도 그다지 예쁘지도 않은 30대 예민희가 숨은 쉬고 있어요'라는 이야기라는 글이 인상 깊었다. 비혼이 그저 평범한 이야기가 되고 있는 현실이 조금은 반갑다.



그래도 많은 때 내가 잘 살고 있는 건지 의심이 들고, 남들보다 뒤처지는 것 같고, 외로움에 사무칠 때가 있다. 남들은 그냥 물어보는데 '결혼', '남자', '아이'라는 특정 단어에 예민해지거나 강하게 반응하게 되는 현실도 있다. 작중 예민희는 그러한 것을 예민하게 받아들이기도 하지만, 결국 수용하고 받아들이는 모습이 조금 씁쓸해보이기도 했고 살짝 멋져보이기도 했고.... 내 미래같기도 했다.




나도 아직은 결혼은 하고 싶지 않다. 앞으로 결혼이 하고 싶어질지 아니면 나도 예민희처럼 못하게 될지는 알 수 없다. 그래도 뭐 지금껏 살아왔던 대로 매일을 살아가면 되는 거 아닐까. 신박하고 롤러코스터같은 이야기는 없었지만, 소소한 일상의 이야기가 좋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