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곤 우화 - 교훈 없는 일러스트 현실 동화
이곤 지음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곤 우화의 첫인상은 핸디북같다는 것이었다. 작고 아담한 크기가 들고다니기 부담스럽지 않았고, 표지도 예뻤다. 잠깐 훑어 봤는데도 컬러에 그림이 많아 누구나 읽기 쉽게다는 생각이 들었다.

책의 표지에 "교훈 없는 일러스트 현실 동화"라고 적어놨는데, '현실 동화'라는 쪽은 맞는 말 같지만, '교훈 없는'이라는 말은 동의하지 못하겠다.

표지에는 북극곰, 개구리, 조개, 장미꽃이 그려져 있는데, 모두의 이야기가 다 많은 생각을 하게되었다. 작가는 이게 현실 동화고 잔혹 동화라고 말했지만, 현실이 잔혹한 걸 어쩌란 말인가 라는 생각도 들었다.

메인 주인공 4의 에피소드들도 다 인상 깊었지만, 제일 신박했던 것은 계륵이랑 개미와 베짱이였다.

 

 

닭과 병아리가 수업을 하는데, 계륵의 의미에 대하여 퀴즈를 맞춘다. 사람에게 계륵은 큰 쓸모는 없으나 버리기에는 아까운 것이나 닭에게는 갈비뼈로 매우 중요한 것이라는 것이 많은 생각을 하게 했다. 나도 남의 기준에 맞추어 내 것, 혹은 나를 바라보지는 않았나하는 생각이 들어 반성하게 되었다. 또 내가 나의 잣대로 다른 사람의 어떠함을 보지는 않았는지 되돌아보게 되었다.

또 다른 인상 깊었던 에피소드 중에는 개미와 베짱이 이야기가 있다. 개미와 베짱이는 솔직히 너무 많은 패러디들이 있는 이야기이기 때문에 큰 기대가 없이 봤지만, 정말 정말 와닿는 내용이었다.

 

 

 

'꿈이 없어서 개미였던 것도 아니고, 현실을 몰라 베짱이가 된 것도 아닌데, 내 꿈도, 현실도 아무것도 모르는 건 당신 아닌지.'라는 문장이 묵직하다. 개미들도 다 꿈이 있고, 베짱이들도 현실을 안다. 사람들은 왜 없는 것을 찾는 걸까. 있는 것들을 긍정하기에도 너무나 짧은 세월인데 말이다. 개미와 베짱이 에피소드를 보면서 이 뚠뚠한 개미들이 얼마나 꿈 많게 현실 가운데 열심히 살고 있으며, 베짱이들도 현실에 치여가며 살고 있는지 다시 한번 생각해보게 되었다.

 

이 책은 여성에 대해 다룬 에피소드들도 꽤 있었다. 공주 시리즈라든가, 동물의 왕국시리즈라든가. 새로운 시각으로 접근한 동화들은 많았지만, 현실과 접목해서 만들어낸 작가의 우화는 때론 신선했고, 때론 현실적이었고, 때론 마음이 아팠다. 현실 동화라는 말이 이 책에 참 맞는 것 같다. 동화는 늘 해피엔딩으로 끝나지만, 현실에 해피엔딩으로 끝나는 일이 얼마나 있을까. 이러나 저러나 많은 생각을 하게 하는 책이었다. 환경, 여성, 자기개발, 현실....가볍게 시작했으나 많은 생각을 하게 한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