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와 함께라면 흔들리는 순간조차 사랑이겠지
신기루 지음 / 비에이블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너와 함께라면 흔들리는 순간조차 사랑이라니.... 이처럼 사람을 설레게 하는 말이 또 있을까. 나는 제목에서부터 이 책에 마음이 설레고 말았다. 책은 짧은 글들로 이루어져 있었는데, 옆에 삽화가 있어 글을 더 잘 감상할 수 있었다.


제목처럼 이 책은 사랑을 말하고 있었다. 한 80%정도는 사랑을 20%정도 헤어졌지만 그래도 사랑하는 마음을 말하고 있는 것 같다. 나는 이 책이 제목을 참 잘 지었다고 느꼈던 때가 2번 있는데, 제목에 홀려서 이 책을 골랐을 때와 헤어지고 나서도 사랑을 말하고 있는 내용을 읽을 때였다.





글의 내용은 세상 달달했다. 가볍진 않아도 세상을 안았다니... 처음엔 가볍진 않아? 이 분이!!!!했다가 세상을 안았다에서 마음에 마구 설레는 나를 볼 수 있었다. 과연 내 남자가 될 분이 이정도 로맨틱력을 가질 수 있을까 하는 의문이 들긴 했지만, 그래도 보면서 설레고 말았다.


이 책은 삽화가 꽤나 많은데 주로 연인들의 달달한 모습을 그려놨다. 껴안고 키스하고 손잡고, 때론 결혼하는 것처럼 보이는 삽화들도 있었고 좀 야한(?) 삽화도 있었다. 속옷만 입고 안고 있는 연인을 그린 삽화도 있었고, 거사(?)에 진입하는(?) 그런 삽화도 있었고ㅡ 암튼, 내 친구들은 좋아했다.





보면서 세상이 많이 바뀌었다는 것은 느껴졌다. 내가 벌써 꼰대가 된건가 하는 생각도 들고, 어떻게 보면 야한데 또 어떻게 보면 연인이면 자연스러운 모습이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들었다. 심지어 저런 삽화는 몇 없었다. (내가 언급한 게 거의 다다...)





마지막에 작가의 말에 매우 인상깊었는데 끄적여온 글들을 다시 읽어보니 결국엔 다 사랑이었고 가족이든, 친구든, 연인이든 내가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표현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말이 인상깊었다.


모든 것들을 사랑에 대입하면 한없이 유치해져요. 마음을 재고 따지고 평가하게 되죠. 내가 상처받을 게 두려워 사랑을 자꾸 아끼게 됩니다. 이런 갈등은 언제라도 어디에서라도 생겨요. 가족이든, 친구든, 연인이든, 저도 그래요. 이럴 때일수록 나는 어떤 말을 듣고 싶었던 걸까 생각해보게 됐어요. 당신 곁에 있는 사람들도 이런 말을 듣고 싶어 하지 않을까요? 그리고 당신도 말이에요. 다 필요 없고 그저 내가 널 사랑한다고. 너와 함께하면 흔들리는 순간조차 사랑일 거라고. -302


사랑을 표현해야 한다는데 왜 어릴적에는 아무렇지 않게 되던 것이 진정 해야할 어른이 되어서는 왜 이렇게 힘들어지는 걸까? 조금은 오글거린다 생각이 들기도 했지만, 책을 읽으면서 나도 표현하는 사람이 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지금,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사랑한다. 너와 함께하면 흔들리는 순간조차 사랑일 거라고' 말해 줄 수 있는 사람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해 봐야 겠다. 또 이렇게 말 할 수 있는 사람이 늘었으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