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사회는 이미 규모의 경제‘에서 ‘속도의 경제‘로 전환되고 있다. 잘 만든 제품을 많이 팔수록 수익이 극대화되는 규모의 경제‘에서는 철저한 계획으로 실패를 최소화해 최적의 제품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반면 소비자의 니즈가 수시로 변하는 속도의 경제‘에서는 변화하는 현실에 신속하게 대응해 제품과 서비스를 우선 제안하고, 소비자의 반응을 살핀 후 이에 따라 원래의 계획을 빠르게 수정·보완하는 가설 검증이 핵심이다. 장기 프로세스를 진행하는 동안에도 이미 소비자의 니즈가 변화하고 있기 때문이다. - P245

격변의 시대에 중요한 것은 "실패했느냐 아니냐"가 아니라, "실패로부터 무엇을 배웠느냐" 하는학습 능력이다. - P249

‘밈‘은 진화생물학자인 리처드 도킨스Richard Dawkins가 저서 『이기적유전자』에서 주창한 개념으로, 문화적 요소들이 마치 유전자gene 처럼자신을 복제하며 진화한다는 개념이다. (...)밈의 핵심은 자발적 참여, 강력한 재미, 짧은 생명이다. 사람들은 자발적으로 콘텐츠를 재가공하여 그 속에서 짧지만 강한 재미를 느낀다. 죽었던 콘텐츠도 소비자에게 선택되어 부활하는
‘완벽한 소비자 중심의 새로운 시장‘이 펼쳐지고 있는 것이다. - P2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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