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이슬람교 내에도 수니파와 시아파가 서로 오랫동안 경쟁하고 있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된다. 이 두 종파는 특히 이슬람의 종교 지도자가 직접적으로 무함마드의 가족에서 나와야 하는지(시아파), 그렇지 않은지(수니파)를 놓고의견이 갈렸다. 정치적인 권력이 문제가 되면 종교적인 차이는 곧장적대적인 경쟁 관계로 이어질 수 있다. 이는 이라크에서 사담 후세인의 수니파 정권이 몰락한 후 벌어지고 있는 상황에서도 잘 드러난다. 이라크에서는 오늘날 시아파가 주도권을 잡았고, 이라크에서신의 나라를 만들기 위해 지중해까지 진출하며 투쟁하고 있는 테러리스트들은 정치적으로 수세에 몰린 수니파들의 지원을 받고 있다. - P337

한국의 역사 교육은 한국사를 강조한다. 우리의 역사, 우리의 전통을 아는 것을 국민의 의무로 간주한다. 반면에 역사 교육에서 세계사가 차지하는 비중은 미약한 편이다. 고등학교에서 자연계를 택한 학생들에게는 다른 나라의 역사를 배울 기회조차 제대로 주어지지 않는다.
한국사와 세계사의 불균등한 교육은 심각한 문제점을 안고 있다. 역사에 있어서 남을 이해하지 않고 나 자신을 진정으로 이해한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학생들에게 우리 자신의 참모습을 알게 하는것이 한국사 교육의 목표라면, 세계사 없는 한국사 교육은 그러한목표와는 거리가 멀다. - P3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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