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울림은 어머니와 고등어에서 고등어를 통해 어머니의 사랑을 노래했다. 한밤중에 냉장고 문을 열고 고등어가 졀여져 있는 모습에서 아침상을 기대하고, 엄마만 봐도 좋은 나는 참 바보라고 노래한다. 산울림에게 고등어는 어머니의 사랑이다.

또한, 노라조의 고등어를 보면 거친 동해바다 달리고 달려 찾아간 고등어를 등푸른 생선, 동그란 눈알, 푸른 꿈과 푸른 등, 푸른 하늘로 높이 날아오르는 야무진 몸매의 Beautiful 생선, 그대만을 위한 오메가 3’라고 칭송하고 있다. 이 고등어가 어제 오늘 뉴스에 등장했다.

 

   최근 세간의 관심을 끌고 있는 가습기 살균제 피해에 대한 보도를 마치고, 폐암위험에 대한 소개가 있었다. 폐암 발병율이 남자보다 여성들의 증가율이 더 높아졌는데, 비흡연 여성의 폐암발병율이 높아진 이유가 미세먼지라는 연구결과를 소개한다. 그리고 그 원인은 음식을 조리할 때 나오는 미세먼지 때문이란다. 요리할 때 사용하는 기름이 타면서 나오는 미세먼지가 여성 폐암율을 높였다는 것이다. 이는 불꽃으로 요리하든 전기로 요리하든 상관없이 열에 의해 타면서 발생되는 미세먼지 때문이라고 한다. 몇 해 전부터 여성 폐암발생율이 높아진게 요리하기 위해 가스레인지를 켤 때 나오는 가스에 노출되는 것이 원인이라고 보도했던 것이 생각났다. 이 소식이 전해지며 주부들은 건강을 위해 서둘러 가스레인지를 버리고 전기레인지를 설치하는 게 유행이었다. 그런데 오늘은 기름으로 조리하는 음식에서 발생되는 미세먼지 탓이라는 연구결과를 소개하며 음식 중에서는 특히 고등어를 구울 때 미세먼지 농도는 2400/로 대기 중 초미세먼지 농도 매우 나쁨기준(90/)27배에 달하는 수치라고 환경부에서 밝혔다며 고등어를 구울 때는 환풍기를 작동시키고 구운 후에는 공기청정기를 작동하거나 창문을 열어서 환기시켜야 한다고 소개한다. 그리고 이어지는 날씨예보에서 오늘의 미세먼지 농도를 소개하고 갑자기 더워진 날씨와 자외선 지수를 알려주며 야외활동 할 때는 자외선차단제를 꼼꼼이 바르는 것 잊지 말라는 당부까지 한다.

 

  아침마다 뉴스와 이슈를 쉽게 알려주는 프로그램을 보면서 출근 준비를 한다. 그런데 사회문제가 되는 강력사건이 보도 될 때는 아침부터 변사체로 발견된 피해자의 흰천이 덮인 들것이 불편하다는 정도만 생각 했었는데, 오늘 고둥어의 등장은 그 몇 배의 불편함을 던져주었다. 뉴스를 접하며 최근 TV광고에 나오는 굽지 않는 고등어가 머리에 떠올랐기 때문이었다. 그리고 그 불편함은 공기청정기와 자외선차단제에까지 이어졌다. 같은 뉴스가 그제 저녁에도 나왔다고 한다. 그리고 어제 아침에도 비슷한 소개를 들었다. 그런데 오늘 또 이 소식을 대하니 내가 뉴스를 보고 있는 것인지 광고를 보고 있는 것인지 헷갈린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