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카사노바 - 한번 찍은 고객은 반드시 사로잡는 작업의 정석
김기완.차영미 지음 / 다산북스 / 2008년 1월
평점 :
품절


Marketing!

 

단어를 풀이하자면 시장에서의 매매나 거래를 뜻하는 이 단어는 현재 경제 분야 에서는 생산자가 상품 또는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유통시키는 데 관련된 모든 체계적 경영활동을 일컬어지고 있다. 즉 마케팅은 우리 생활에 밀접한 관계가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인지 요즘 들어 동네 서점이나 대형서점을 가보면 경제, 경영 분야에 마케팅에 관한 많은 책이 발간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 그것은 예전에도 우리 생활에 영향을 끼치고 있던 마케팅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는 것이다. 나 역시 한 살 한 살 나이가 들어가면서 내 생활 속에 숨겨져 있는 기업들 간의 마케팅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관련된 서적에 눈을 뜨게 되었다. 

처음 마케팅에 관한 책을 접했을 때는 어려운 용어나 마케팅에 대한 체계적인 구조가 다소 복잡하다고 생각했는데, 점차 같은 분야의 책을 읽다가 보니 어느 정도 기본적인 마케팅에 대한 기본 지식이 쌓이게 되었다. 그리고 책을 통해 얻은 마케팅에 관한 숨은 기업들의 노력과 치밀함을 알게 되면서 놀라움 과 동시에 관심 있게 생활 속에서 숨은 법칙들을 찾으려는 습관이 생기게 되었다. 하지만 책을 통한 마케팅의 대한 공부는 재미 위주의 소설이나 자아의 깨달음에 도움이 되는 자기계발서 와는 다르게 여전히 지루함은 여전히 느끼고 있었다. 그래서 한동안 마케팅에 관해 흥미를 잃고 있었던 내게 ‘마케팅 카사노바 (Marketing Casanova)는 책의 제목처럼 요염하고 유혹적인 느낌으로 다가왔다. 

다소 억지스럽다고 할 수도 있는 연애소설과 마케팅의 만남을 주선하고 있는 이 책은 한 회사의 사원들과 그들의 주변 사람들의 이야기를 통해 마케팅이라는 분야를 독자들로 하여금 보다 이해하기 쉽게, 그리고 재미있게 책의 내용을 이끌어 가고 있는 책이라고 할 수 있다. 한 여자(유사랑)를 얻기 위해 일명 마케팅 카사노바가 되기 위해 노력하는 한 남자(나도전)의 이야기가 이 책의 주 내용인데 이 두 주인공의 연애 과정 안에 마케팅 포인트를 체크함으로서 전혀 관계가 없을 것 같던 마케팅과 연애 이 두 가지 의 소재 안에 숨겨진 공통점을 독자에게 재미있게 이해시킴과 함께 보다 마케팅에 쉽게 접근 할 수 있는 다리를 놓아준 책이라고 볼 수 있었다. 그리고 사랑하는 사람끼리 많이 쓰는 I LOVE U 라는 한 마디 안에 마케팅에 주요 포인트를 접목 시켜 독자들이 마케팅에 쓰이는 주요 용어를 외우기 쉽게 매 단락마다 소개해 주고 있었다. 책에서의 I LOVE U는 Identify, Listen, Organize, Visualize, Evaluate, Unify 로 소개하고 있다. 그래서 책을 읽는 동안 연애소설을 읽으면서도 마케팅에 기본 법칙이나 어떻게 적용되어지는지 또 마케팅의 기본적이면서도 체계적인 시스템을 쉽게 배울 수 있었다. 그리고 무엇보다 기본적인 책의 흐름은 한 남자와 한 여자간의 연애이야기를 바탕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다른 마케팅 책과는 다르게 지루함은 찾아 볼 수 없었고, 오히려 읽으면 읽을수록 뒤가 궁금해지는 소설만이 가질 수 있는 매력도 함께 지니고 있다는 점이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이 아닐까 싶다. 

모든 것에는 정석이 존재한다. 하지만 그 정석이라는 것은 딱딱함으로 무장한 갑옷과 같다. 그래서 많은 사람에게 읽히기보다 책장 속에 고이 모셔져 있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점차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젊어지고 있는 작가들로 하여금 대중화 되어가고 있는 요즘 많은 변화들이 일고 있는데, 이 책이 그 변화가 빨리 진화되는 것에 다리 역할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과 함께 앞으로 더 많은 전문적인 분야의 책들을 지금보다 더 이해하기 쉽고, 대중화되는 그 날을 기다리며 책의 마지막 페이지를 덮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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